지난해 2023년 농·수산식품 수출이 전년대비 0.5% 늘어난 120억20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실적을 달성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2일 이는 고금리, 고물가 여파로 국가산업 전체 수출이 7.5% 감소한 가운데 이뤄낸 성과라고 평가했다.
농림축산식품은 2.3% 증가한 90억3000만 달러, 수산식품은 4.6% 감소한 30억 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라면과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 등 가공식품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전통식품인 김치, 장류의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수산은 대표품목인 김이 최초로 1조 원을 돌파해 7억9000만 달러(1조2000억 원)의 수출성과를 냈다.
특히, K-콘텐츠 등 한류 확산으로 높아진 수요를 바탕으로 라면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4% 늘었다. 소주는 역대 최초로 1억 달러 수출을 넘어섰다. 김치의 경우, '글로벌 김치의 날 제정' 효과 등에 힙입어 미국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10.5% 증가했다.
aT는 지난해 2월 김춘진 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K-푸드 수출 확대추진단'을 출범했다. 수출 확대를 위해 국내외 추진반과 함께 생산관리부터 가공, 수출상품화, 바이어 알선, 해외 마케팅까지 전방위 수출 총력 지원을 추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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