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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김·굴·전복·넙치 국제경쟁력 키운다...유럽·미국 시장 조준

/해수부 홈페이지 갈무리

 

 

해양수산부가 25일 김, 굴, 전복, 넙치를 4대 핵심 품목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품목이 세계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품목별로 구체적인 육성방안을 마련해 전방위로 지원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소비량과 수출 증대에 초점을 둘 것"이라며 "이는 생산부터 유통·수출까지 지원하는 양식수산물 핵심 품목 전주기 육성방안"이라고 설명했다.

 

김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수출액 7억9000억 달러)인 만큼 강점을 살려 국제 표준을 선도한다. 우리나라 김 제품 규격안이 국제표준 규격으로 인정받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우리 기준보다 과도하게 높은 요오드 및 카드뮴 기준 등 수출국의 불합리한 비관세장벽을 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굴의 경우, 미국·유럽 소비자가 선호하는 개체굴(껍질 단위로 파는 굴) 양식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1% 수준에 머물고 있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국산 알굴(깐 굴)과 프리미엄 개체굴 동시 수출로 국산 굴의 외연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복은 다양한 가공 조리법을 만들어 2030년까지 20개의 가공전복 유망상품을 개발한다. 전복에 익숙하지 않은 서구권에 가공전복 상품을 건강식으로 수출해 일본에 편중(2022년 기준 78%)돼 있던 수출 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넙치는 현재 대부분 활어로 소비되고 있어, 소비 확대를 위한 가공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스테이크 및 샐러드 등 일상 식품으로 가공·판매하여 연어와 같이 범용성 높은 상품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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