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선불교 성향이 강하다. 현재 한국 불교의 가장 큰 교세를 자랑하고 있는 조계종은 달마대사를 초조로 하여 6대 혜능대사를 스승으로 하는 임제선사의 수행법 맥을 이어온 것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혜능대사가 법을 펼치며 주석했던 것으로 알려진 중국 조계산의 이름을 따서 현재 대한불교조계종을 창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의 선불교는 그 수행풍토에 있어 화두 즉 간화선을 종지로 하고 있다. 수행 방법 중 최고라 하여 최상승선이라는 자부심도 대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던 한국 불교계에 신선한 바람이 불고 있다. 니까야로 통칭 되는 초기 경전이 번역되면서 많은 불자가 뭔가 시원함을 느끼고 있다. 기존에 전해지던 대승 불교 경전들은 지장경이나 아미타경처럼 신앙적 측면을 강조한 경들과 신묘장구대다라니와 같은 소원성취를 위한 신행적인 진언들이 불교 신자들에게 주로 통용되고 있었고, 화엄경이나 법화경 또는 반야부의 경전들은 출가수행자들이 전문적으로 승원에서 공부하는 경전들로 알고 있다.
물론 아함경이라 해서 니까야경전을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대승불교를 표방하는 중국과 우리나라는 아함경을 남방불교 즉 소승이라 폄하하던 남방불교의 소의경전이라 하여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도 했다. 그러나 니까야경전을 접하고 읽어보니 석가모니의 가르침이 와닿는 살아있는 그대로 전달됨을 알 수 있다. 중간중간 주석을 읽어보아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있으나, 아! 이것이 바로 부처님께서 우리 중생들에게 그토록 간절하게 일러주시고자 하는 내용이었구나! 하는 환희심이다. 깨달음이라는 불성을 견성하고 체득하기는 쉽지 않으나 석가모니가 사변화된 말씀만을 한 것이 아니라는 방증이 니까야경전에 있다. 살아있는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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