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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신내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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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도 과거에도 그렇듯이 무속인은 직업이다. 타고난 신기로 인해 신내림을 받고 무속인의 길을 걷기도 하지만 요즘은 뭔가 예민한 정신적 직감이 뛰어난 사람들은 무속 세계를 공부하기도 한다. 개성과 능력의 시대인 것이다. 잘 아시다시피 무속인의 전통을 따라서 올라가다 보면 전통 제사장이 그 시초임을 알 수 있다. 천지자연의 현상을 두려워하고 따라서 인간들을 존재하게 하고 길흉화복을 제어하는 것은 초능력을 가진 어떤 존재들이 하늘에 있다고 본 것이다.

 

인간들은 이해할 수 없는 천지자연의 조화를 하늘의 뜻으로 이해하였던 시절, 제사장은 그 하늘의 뜻을 읽고 전달하는 중간자였다. 따라서 인간들의 수장으로서 '왕'(王)이라 불렀다. 전통적인 고대의 왕들은 한자에서도 보이듯 하늘과 땅을 잇는 신탁자의 역할이었다. 시대가 흐를수록 제사장과 통치의 역할이 분리되기 시작했지만 왕은 신탁자인 제사장을 무시할 수 없었다. 그 기능이 서양의 기독교에서는 교황과 절대군주의 관계와도 같았고 중동의 이슬람교에서도 종교의 수장이 정치 권력자인 대통령보다도 더 우위에 있기도 했다.

 

오히려 동양은 제사장의 역할은 점점 축소됐고 역사적 사회적 통념으로도 무속인은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직업군이 되고 말았다. 기성 종교들은 제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에 반해 무속인들은 그렇지 못함을 부정할 수가 없다. 기실 무속인에 대한 편견이 심했던 것은 우리 인간들의 이중적 잣대가 있는 것도 부정할 수가 없다. 무속인들은 무속인들의 법도가 있다. 신기가 있다고 해서 그냥 무인(巫人)이 되는 것이 아니다. 신어머니로부터 신내림을 포함한 무속 수업이 있으며 무엇보다 신명의 말을 그대로 전해야 하는 사명감도 따른다. '천상의 무속인'이 있기도 하며 '신벌'을 받게 되는 무속인도 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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