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진행한 외식업체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 과정과 성과를 공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원자재, 인건비 상승 등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도 정보 부족 및 초기투자에 대한 부담으로 운영 상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이 많다는 점에 착안했다.
배민은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가게 유형을 ▲힘든 서빙이 고민인 '고강도서빙형' ▲회전율이 고민인 '인기맛집형' ▲손님 호출이 많아 괴로운 '호출지옥형' ▲홀과 배달 주문 동시 대응이 벅찬 '주문병목형' ▲혼자서 다 해야하는 '나홀로사장님형' 등 5가지로 구분하고 디지털 전환 작업을 적용할 5곳의 가게를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가게 5곳에는 무료로 1:1 전문가 현장 컨설팅부터 디지털 기기 도입 및 교육, 메뉴사진 촬영 등이 제공됐다.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각 가게별 운영 상황과 문제점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디지털 기기 도입을 지원했다. 서빙로봇, 테이블오더,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등 식당에서 활용될 수 있는 디지털기기 가운데 각 업체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기기와 대수를 선별해 적용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선정된 식당들은 모두 큰 성공을 거뒀다. 배민의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에 참여한 가게 은행나무 풍천장어는 디지털 전환 한 달 만에 월 매출이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 시점인 지난해 12월 1주차 기준 월 매출 5800만원에서 올해 1월 2주차 기준 월 매출이 9500만원으로 늘어났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 센터장은 "엔데믹 이후에도 비용 상승, 경기 악화 등으로 장사에 어려움을 겪는 사장님들에게 변화된 환경에 맞춰 가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긍정 인식 확산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면서 "이번 프로젝트 참여 가게들의 실질적인 가게 경영 개선 성과를 바탕으로,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장님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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