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부터 고물가 계속
'런치플레이션'에 외식시장 코로나 전 수준 못 미쳐
1인 가구 늘고 HMR 인기 이어지자
다양한 조리방식 대응 '멀티쿠커' 인기
3.5인용 미니 밥솥, 1구 인덕션 등도 주목
치솟는 외식물가에 1인 가구들까지 외식 대신 내식(집밥)을 선택하며 주방 가전 트렌드가 변화했다. 특히 최근에는 식자재 물가 또한 불안정해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가 각광 받자 다양한 기능을 한 데 모은 '멀티쿠커' 제품들과 기동력까지 있는 소형가전이 각광 받고 있다. 전자업계는 변화하는 사회상에 발빠르게 소형가전을 출시하고 하나의 가전으로 다양한 조리 방식에 대응하는 멀티쿠커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
1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113.15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4%p 늘었다. 외식물가 또한 119.47을 기록하며 전월 대비 0.4%p, 전년 대비 4.3%p 증가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회하면 물가 하락, 상회하면 물가 상승으로 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시작한 고물가 현상은 3년차를 맞이하며 직접 요리하는 비율이 늘고 있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엔데믹 후에도 외식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했고(25.3%(2019)-18.6%(2021)-21.9%(2023) 팬데믹 기간 늘어난 내식 비율이 계속 증가세(36.0%(2019)-37.8%(2021)-34.2%(2023)를 이어가는 중이다. 직접 요리 비율이 늘고, 특히 많은 식자재와 양념을 구매하길 꺼리는 1인 가구들까지 요리에 합세하면서 주방가전 트렌드도 본격적으로 변화 중이다.
전자랜드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간 주방가전제품 중 전기오븐과 전기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17% 늘었다. 전자랜드는 두 가전 매출 상승을 "고공행진 중인 외식물가로 인한 가정간편식(HMR) 이용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간편식 시장규모 추정액은 6조5300억원으로, 2017년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특히 전기오븐에 관해서는 "과거 주로 베이킹 등에 한정적으로 사용됐지만 최근에는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전기 그릴 등 다양한 가전제품 기능을 함께 탑재하는 '멀티쿠커'가 돼 각광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전자업계도 대형 프리미엄 가전과 함께 1인 가구를 노린 신제품을 내고 있다. 1구 인덕션·하이라이트는 집밥 보편화와 1인가구의 증가에 맞물려 인기를 얻은 대표 가전 중 하나로 꼽힌다. 삼성전자가 지난 2020년 내놓은 1구 인덕션 '더플레이트'는 출시 4년차를 맞고도 꾸준한 인기를 구가 중이다. 롯데하이마트 또한 일반 제조사 대비 15~30%가량 낮춘 자사 PB 하이메이드를 통해 1구 인덕션을 출시해 관심을 받았다.
쿠쿠전자는 이달 부피가 큰 편의점 도시락과 배달 떡볶이 용기도 데울 수 있는 25리터 대용량 전자레인지(제품명: CMW-F2510DW)를 출시했다,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만큼 전체 크기가 커지지 않도록 조리공간을 극대화 했다. 즉석밥과 냉동식품을 자주 먹는 1인 가구를 위해 다이렉트 레시피를 마련했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4가지 조리(냉동피자, 냉동만두, 즉석밥, 냉동밥)에 적합하게 세팅된 요리 프로그램을 탑재해 버튼 한 번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다.
쿠첸은 3.5인용 미니 밥솥인 쿠첸 멜로우 밥솥을 출시했다. 백미, 잡곡, 현미, 백미 쾌속 취사 메뉴는 물론 건강죽, 영양찜, 이유식 기능까지 갖춰 밥만이 아니라 다양한 요리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 데다 작은 크기다. 350W에 불과해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에 간단히 들고 가서 사용할 수도 있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계속 증가하는 1인 가구들이 HMR을 애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기능을 한 데 모은 '멀티쿠커' 가전들과 소형 가전 매출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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