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일렉트릭 633만원·테슬라 195만원 등
환경부가 20일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했다며, 이날부터 지침에 따라 산정한 전기차 차종별 국비보조금 지원 금액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행정예고 기간 제작·수입사로부터 필요한 증빙서류를 취합하는 등 차종별 보조금 산정에 각 사 의견을 일부 반영했다.확정된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 게재됐다.
주요 차종별로, 국내 전기승용 중 중형 GV60은 최대 325 만원,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는 최대 690만 원, 코나 일렉트릭 최대 633만 원, EV6 684만 원 등이다. 수입차는 테슬라 'model Y RWD' 195만 원, 폭스바겐 'ID.4 Pro' 492만 원,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198 만원, BMW 'I4 eDrive 40' 212만 원, 벤츠 'EQB 300 4MATIC' 217만 원 등이다.
이달 6일 보조금 지침을 행정 예고한 환경부는 올해 보조금 개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 바 있다.
성능 좋고 안전한 전기차 보급 촉진1회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다. 차량정보수집장치 탑재로 안전점검이 용이한 차량에 혜택을 제공한다. 또 배터리 기술혁신 유도로 전기차 친환경성 제고성능 대비 하중이 가볍고 재활용 가치가 높아 환경부담이 적은 배터리 장착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다.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개선을 위한 제작사 노력 유도전기차 제작사 사후관리 역량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한다. 충전 기반시설 확충에 대한 혜택(인센티브)을 확대해 민간 차원에서도 전기차 사용 편의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도록 유도한다.
아울러 경제적 취약계층·청년 및 소상공인 전기차 진입장벽 완화해당 계층에 추가지원금을 지급한다. 전액지원 기준 강화, 가격 할인폭에 비례한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전기차 실구매가를 낮출 계획이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보조금 지침이 확정된 만큼 신속한 예산 집행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지자체 자금 배정 적시 실시, 공고절차 신속 진행 독려 등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