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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사, 동남아시아 집결…해외 진출 경쟁

한화생명, 인니 리포그룹과 시장 확대방안 모색
캐롯손보, 리포손보와 BBI 구축 사업 수주
신한라이프, 베트남 현지 법인 전속 FC채널 출범

인도네시아 바탐 항나딤 공항에 한글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뉴시스

보험업계가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현지 보험사와의 사업 수주는 물론 영업 조직 설립 등 연초부터 동남아 시장 진출을 서두르는 모양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은 매년 5~7%씩 성장해 고성장 궤도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경제 성장률이 높고 청년층이 두터워 국내 보험사들은 동남아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한화생명은 지난 1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시장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포럼에 참석한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은 인도네시아 재계 순위 6위인 '리포(Lippo)'그룹의 존 리아디(John Riady) 대표와 만나 관계를 공고히 다졌다.

 

지난해 3월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의 리포손해보험 인수 성사 이후 우호적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김 사장은 이번 존 리아디 대표와의 만남에서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과 함께 인도네시아 보험 전망과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생명은 "인도네시아가 차세대 전기차 핵심 시장이라는 점에 기반해 손해보험업계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협업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했다"고 밝혔다.

 

캐롯손해보험도 지난 19일 리포손해보험의 BBI(운전습관 연동형 보험) 솔루션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글로벌 인슈어테크(InsurTech) 업체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캐롯손해보험은 누적해 온 데이터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리포손해보험이 인도네시아에 BBI 자동차보험 상품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각종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운전습관 연동형 리워드 서비스(BBR, Behavior Based Reward)의 데이터 플랫폼 개발부터 기술지원까지 책임져 BBI 자동차보험 상품이 인도네시아에서 안정적으로 출시, 운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문효일 캐롯손해보험 대표이사는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을 걷고 있는 캐롯손해보험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인슈어테크 기업으로 거듭나는 날까지 더 치열하게 고민하고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라이프는 베트남 보험시장 공략에 집중한다. 지난 20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신한라이프 베트남 법인의 전속 영업 조직인 'FC(Financial Consultant, 재정 컨설턴트)채널'을 공식 출범했다.

 

신한라이프 베트남 법인은 지난 2022년 1월 출범 이후 ▲포트폴리오 ▲운영모델 ▲판매채널 등 3대 핵심 분야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펼쳐왔다. 시장 진입 당시 TM(비대면 통신판매)채널을 도입해 새로운 보험시장을 개척했다. 또한 신한은행베트남과 신한베트남파이낸스 등 신한금융 그룹사와의 제휴로 방카슈랑스를 통한 판매에도 집중해 왔다.

 

그동안 다져온 기반을 토대로 올해부터는 대면 영업 조직인 FC채널을 통해 시장 내 저변 확대에 나선다. 시장 경쟁력을 높이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배승준 신한라이프 베트남법인장은 "FC채널 출범을 통해 베트남 법인이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전문적인 금융 솔루션으로 베트남 고객이 보험 본연의 가치를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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