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상품의 모바일 판매 등 급증에 힘입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4개월 연속으로 20조 원을 넘어섰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2801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달에 비해 12.1% 늘어난 수치다.
거래액은 지난해 10월 20조1547억 원으로 2001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20조 원을 돌파한 바 있다. 이후 11월(21조54억 원)과 12월(20조5444억 원)에 이어 올해 1월까지 4개월째 20조 선을 웃돌았다.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27% 내외를 보이고 있다.
상품군별로, 긴 설 연휴를 앞두고 해외여행이 늘면서 여행 및 교통서비스(25.8%·4687억 원)가 전년대비 증가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1월 거래액은 2조2827억 원으로, 현행 상품군별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7년 1월 이후 역대 최대액이기도 하다. 음·식료품 거래액은 전년보다 13.7%(3515억 원) 늘어난 2조9180억 원이었다. 농축수산물은 11.6%(1238억 원) 증가한 1조1939억 원으로 집계됐다. 두 상품군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대였다.
통계청 관계자는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통계 작성 이래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며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의 경우, 설 명절 상품 오픈이 1월 초~중순 경이었던 점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증가율로 보면 통신기기가 가장 크게 늘어 전년보다 33.6%(1672억 원) 늘어난 6651억 원이었다. 연초 스마트폰 새 기종이 출시된 효과로 풀이된다. 전월 대비로는 음·식료품(14.3%)에서 늘어난 반면, 동절기 옷 구매 기저효과로 의복(-25.9%)은 감소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4%)이 가장 컸고, 그 뒤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11.3%), 음식서비스(11.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10.4%(1조4136억원) 증가한 15조246억원으로 집계됐다. 총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의 비중은 1.1%포인트(p) 감소한 74.1%였다.
모바일쇼핑은 상품군 중에서 의복(-1.6%) 등에서 줄었지만, 음·식료품(16.6%), 여행 및 교통서비스(24.6%), 생활용품(13.6%) 등에서 늘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4.7%)가 가장 높았고, 그다음 음·식료품(14.5%), 여행 및 교통서비스(10.2%)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4%)가 가장 높았고, 애완용품(82.5%), 아동 유아용품(82.1%)이 뒤를 이었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보면 종합몰의 거래액은 11.4% 증가한 12조8130억 원, 전문몰은 13.3% 증가한 7조4671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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