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을 통한 해상-항공 복합운송화물(이하 Sea&Air)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물류 산업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Sea&Air 화물은 주로 중국에서 한국 인천, 평택, 군산 등 서해안의 각 항구까지 해상을 통해 운송된 후, 인천공항에서 전 세계로 배송되는 물류 체계이다
공사는 지난 2023년에 인천공항을 통해 처리된 해상-항공 Sea&Air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22년 6만8870톤 대비 43.1% 증가한 9만8560톤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인천공항 개항 이래 역대 최대 실적이다.
화물의 출발지는 99.6%가 중국이며,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상품이 주요한 화물이다.
주요 출발지 중 한 곳인 중국 위해(웨이하이)의 경우, 중국 정부가 지정한 해외직구 물류 거점 도시로서 정부 정책에 따라 중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화물의 상당량이 이 지역의 물류센터에 집하된 후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 측은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물동량의 추가적인 성장 전망도 밝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국에 도착하는 항구별 실적은 군산항이 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이 인천항38%, 평택항 22% 순으로 집계됐다. 이는 군산항의 화물환적 소요시간, 선박 운항 스케줄, 선적량 등이 인천항 대비 유리하기 때문이다.
화물의 최종 목적지는 주로 북미, 유럽 등 원거리 지역의 국가가 차지했다.
공사는 Sea&Air화물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향후 분기별로 각 항만으로부터 인천공항까지의 출·도착시간 조사 및 운송비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항공은 물론 해상 등 다양한 루트를 활용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인천공항을 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물류 거점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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