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25일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에 우수 농식품을 홍보할 식품기업 11개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간접광고 형식이며, 홍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이뤄진다.
이 중 10개사는 오는 4월10일까지 공모하며, 선정기업은 드라마 등 해외 방영 예정인 한류 콘텐츠 내 간접광고 제작을 지원받는다. 1개사에 대해서는 상품 홍보에 특화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사업을 시범 추진할 예정이며, 4월18일까지 모집한다. 브랜디드 콘텐츠란 기획 단계에서부터 브랜드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로, 웹예능·웹드라마·뮤직비디오형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 2022년 이후 한류의 파급효과를 활용해 한국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해 한류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체부는 한류를 활용해 K-드라마 내 간접광고 등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농식품부는 제작 콘텐츠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판촉·홍보 등을 지원한다.
지난 12월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에서 포도와 파프리카를 홍보한 이후로, 1월 JTBC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 에 떡볶이를 선보이는 등 2023년도 사업으로 우수 농식품 기업 총 10개사의 홍보를 지원했다. 특히 포도를 홍보한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은 지난 12월 싱가포르 등 동남아에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고, 그 달에만 포도의 싱가포르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71.6%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열녀박씨> 웰컴투> 열녀박씨>
올해는 우수 농식품 수출기업 11개사에 대해 한류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출 품목에 대한 제한 없이 공모해 역량 있는 농식품 수출기업에게 한류마케팅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한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K-푸드와 K-콘텐츠가 상승작용을 낼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농식품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류를 활용해 K-푸드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