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소상공인 전용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앞세워 기업간거래(B2B)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선다. 소상공인들의 매장을 AI가 적용된 관리솔루션으로 디지털화해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방문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소규모 자영업(SOHO) 고객 특화 통합 솔루션인 '우리가게패키지 AX(AI를 통한 디지털 전환)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현재 소상공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매장 관리 솔루션들은 전화예약, 주문, 키오스크 결제 등으로 구분돼 있다. 예를 들어 한 매장에서 전화예약은 A, 주문 키오스크는 B 두 업체와 계약하고 있어 비용과 시간이 이중으로 든다. 특히 방문고객 데이터도 A사와 B사 별도로 수집돼 데이터 기반 특별 서비스를 내놓기도 어렵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한꺼번에 통합 관리하는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내놨다. 이는 ▲U+AI전화 ▲U+AI예약 ▲U+웨이팅 ▲U+키오스크 ▲U+오더 ▲U+포스 등 총 6가지로 구성된다.
고객 매장 상황에 맞춰 필요한 솔루션만 골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화 서비스를 제외하면 나머지 5개 상품 모두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상품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U+AI전화와 U+AI예약은 AI를 기반으로 손님들의 단순 문의와 예약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상품이다. U+AI전화 솔루션은 매장 위치, 영업 시간 등 반복되는 질문에 대해 자동으로 대답한다. U+AI예약은 U+AI전화는 물론 네이버나 카카오 등 다른 시스템을 통해 접수되는 예약도 한 번에 관리해 준다.
U+웨이팅은 점심시간 등 자리가 없어 손님이 대기해야 할 때 줄을 서지 않게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올 상반기 내 전화와 예약을 연동할 예정이다. 매장 대기 및 취소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고객 관리 기능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U+키오스크와 U+오더(테이블 오더 서비스) 매장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U+포스(POS)는 매장 카운터에서 주문 입력, 결제, 매출 관리 등을 지원한다.
각 솔루션별 월 요금(VAT포함)은 ▲U+AI전화(9900원) ▲U+AI예약(1만9800원) ▲U+웨이팅(4만4000원) ▲U+키오스크(3만4100원) ▲U+포스(2만3100원) ▲U+오더(선불형 2만2000원·후불형 1만9800원)이다. 기기 구매비는 별도다.
여기에 U+인터넷을 결합하면 ▲U+웨이팅 ▲U+키오스크 ▲U+오더 ▲U+포스 4종은 월 1100원 결합할인을 받을 수 있다. 가입한 U+인터넷도 요금제에 따라 최대 월 8800원 할인 받는다.
LG유플러스는 AS 접수도 통일했다. 고장이 발생한 경우 각 제품사로 문의할 필요없이 LG유플러스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증상별 맞춤 방문 기사를 파견한다.
박성율 LG유플러스 그룹장(전무)은 "최근 단순히 매장에 DX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토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각 분야별 선도 사업자들과 제휴를 확대해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소상공인들의 데이터 기반의 AX 전환을 가속화하며 함께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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