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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硏 "전기차 배터리 수리기준 수립해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5년(2019~2023년) 국내 전기차 보급(등록)대수는 6배, 사고발생 건수는 6.8배 증가했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 손상사고는 14.1배 증가했다./삼성화재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재제조 활성화 필요성'을 발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2019~2023년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 전기차 사고접수 건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최근 5년(2019~2023년) 국내 전기차 보급(등록)대수는 6배, 사고발생 건수는 6.8배 증가했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 손상사고는 14.1배 증가했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환경 측면의 사고 전기차 사용 후 폐배터리 발생 최소화와 전기차 수리비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을 위한 배터리 재제조 활성화 등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손상사고 14.1배 증가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손상사고는 423건 발생했다. 지난 2019년 대비 14.1배 증가한 수치로 동기간 전기차 사고발생 건 증가율 대비 2배 수준이다.

 

2023년 국내 전체 전기차 등록대수(54만4000대) 고려 시 작년 한해 동안 약 2500여 건의 배터리 손상사고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는 2025년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는 114만대로 전망됨에 따라 전기차 사고 발생 건수는 연간 20만건, 배터리 손상사고는 5000여건 이상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 배터리 신품 교환 요구 5건 중 4건, 부분 수리 가능 손상

 

지난해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 전기차의 배터리 손상사고 423건 중 전손 처리한 297건을 제외한 전기차 수리대상 126건을 분석한 결과 102건(81%)은 배터리 케이스 교환 및 전장 부품(모듈 교환)으로 수리가 가능한 건으로 진단됐다.

 

전기차 배터리 손상(파손) 주요 원인은 도로 상의 돌 등 노면 이물질에 의한 배터리 손상사고가 46%를 차지했다. 연석, 과속방지턱 등 도로시설물에 의한 배터리 손상도 38.9%를 점유했다.

 

◆ 배터리 수리·교환 기준 불명확, 손상 판단 기준 달라

 

전기차 사고시 제작사 조차 수리·교환을 판별 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 일부 제작사는 배터리 케이스가 긁힌 정도의 경미 사고 조차 부분 수리를 할 수 없도록 부품을 공급하지 않거나 내부정책을 근거로 신품 배터리팩 전체 교체만 가능하도록 한다.

 

김승기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고가의 전기차 배터리 파손사고가 증가하고 있지만 수리기준 부재로 대부분 경미한 손상에도 전체 신품 교체 수리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환경측면에서 사고 전기차의 사용후 폐배터리 발생 최소화와 전기차 수리비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을 위해 전기차 배터리 수리기준 명확화해야 한다"라며 "배터리 재사용 중심의 사용후 배터리 안전성 검사제도를 재제조 배터리까지 확대 적용해 재제조 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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