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부가 주최하고 한콘진이 주관한 패션코드 행사가 4일 성황리에 폐막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사단법인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공동 주관하는 '패션코드 2024 F/W(이하 패션코드)'가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총 3일간 삼성동 코엑스 더플라츠 전시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패션코드는 84개 국내 패션디자이너 브랜드가 참가하여 수주상담회와 패션쇼를 진행했다. 국내외 바이어를 비롯해 총 1만 519명의 패션관계자와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222건의 수주상담회가 진행됐다.
2013년부터 연 2회 시즌별로 개최되어온 패션코드는 국내 패션디자이너 브랜드의 경쟁력 제고와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패션 문화마켓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최근 패션업계에서의 친환경 열풍에 동참하고, 지속가능한 패션문화를 보다 확장시키기 위한 시도로 더욱 관심을 끌었다.
◆지속가능 패션 문화 실천 및 확대를 위해 친환경 콘셉트 운영
이번 패션코드는 최근 주목받는 지속가능한 패션과 패션업계의 ESG 경영에 대한 흐름을 살펴보는 장을 마련했다. 패션코드가 개최되는 더플라츠 전시홀은 올해 2월 14일 개관한 국내 최초 친환경 콘셉트 전시홀로 전시 및 무대 제작 시 재활용이 가능한 조립식 무대와 전시 부스 시스템, 다회용 행거를 사용해 나무 자재 사용을 최소화했다.
또한 행사 개최 시 제공되는 리플렛, 디렉토리북, 사업설명회 자료 등의 각종 인쇄물은 QR코드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쇼핑백 대신 재사용할 수 있는 백을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참가 브랜드 중 ▲비건타이거 ▲리네 ▲누스미크 ▲썸머태그솔 등 친환경 브랜드를 위한 별도의 쇼룸을 마련해 참관객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패션 코드는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지속가능한 패션마켓'으로서의 성장가능성을 더욱 모색하고자 한다.
◆ 남성 창극 히어로 소리꾼 김준수와 유태평양, 이상봉 디자이너의 패션과 만나다
한편, 올해 패션코드는 우리의 창(唱)과 이상봉 디자이너의 패션이 협업한 오프닝 패션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남성 창극 '살로메'의 주연이자 스타 소리꾼인 김준수, 유태평양이 런웨이에 올라 패션과 창극의 새로운 결합으로 참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번 오프닝 패션쇼는 패션과 예술이 조우한 색다른 런웨이 시도로 패션업계와 언론의 많은 찬사를 얻으며, 패션문화마켓으로서의 패션코드의 위상을 널리 알렸다.
콘텐츠진흥원의 유현석 부원장은 "이번 패션코드는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와의 협력과 의류 자원 순환 등을 통해 K-패션의 가치와 확장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K-패션과 문화가 글로벌로 나아갈 수 있는 지원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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