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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철강·조선업계, 후판값 줄다리기..."상반기 협상도 쉽지 않을 것"

포스코 포항제철소 직원이 2고로에서 출선하고 있는 모습 / 포스코

철강사와 조선사가 후판 가격 협상을 두고 경쟁이 치열하다. 양측의 의견이 대립하는 만큼 상반기 협상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조선 3사는 포스코, 현대제철 등의 철강사들과 상반기 후판 가격 협상을 진행 중이다. 후판 가격 협상은 통상 상반기와 하반기에 이뤄진다.

 

후판은 두께 3mm 이상의 두꺼운 강판이다. 선체의 튼튼함이 중요시되는 조선업계의 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며 선박 제조원가의 20% 정도를 차지한다. 특히 철강사에는 핵심 매출원 중 하나이다.

 

앞서 철강업계는 지난해 하반기 후판 단가를 소폭 인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 톤당 90만원 후반~100만원 수준으로 결정되었으나 하반기에는 톤당 90만원 중반대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는 후판의 주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 하락을 이유로 들며 가격 인하를 요구하는 입장이다. 실제로 철광석의 가격은 지난 14일 기준 톤당 106달러로 지난 1월 140대를 웃돌던 수준에서 약 24%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후판 가격 인상을 원치 않는다는 의견이다.

 

다만 철강업계의 입장은 달랐다. 인건비와 전기료가 높아지면서 후판 원가는 오히려 높아졌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한 철강제품 수요 둔화로 영업손실이 나는 등 열악한 여건 상황임을 언급하며 가격 인하가 어렵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또한 철강업계 관계자들은 철광석 가격이 하락했어도 원료를 구매해 실제 생산에 투입하는 데 약 3개월이 소모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현재 하락한 원재료의 가격보다 비싼 가격의 원료를 투입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철강사는 조선업계의 수주 호황을 이유로도 가격 인상을 원했다. 수주 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후판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수급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가격을 인상해야한다는 주장이다.

 

양측 업계 간의 협상에서 접점을 찾기 어려운 만큼 이번 협상도 장기화될 것이라는 의견이 팽배하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조선사와 타협이 될 수 있도록 협상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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