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18일 러시아·사우디아라비아의 유력 식품 바이어와 '글로벌 저탄소 식생활 확산 및 K-푸드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진행됐다. 해당 바이어는 '2024 상반기 K-푸드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참석 차 내한한 러시아의 바이칼그룹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아시아나푸드스터프이다. 이들 2곳은 아시안푸드 전문 수입·유통기업으로, K-푸드를 수입해 현지 대형유통매장 납품과 직매장을 운영하며 K-푸드 세계화에 기여해 왔다.
협약을 계기로 향후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동참으로 먹거리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 러시아·사우디아라비아지역 K-푸드 수출·유통 활성화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전시 상황에도 러시아에서 K-푸드 수요가 늘어난 것은 K-푸드가 유럽의 식문화와 달리 발효 기반의 건강한 식문화란 점에서 주효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건강한 K-푸드의 수출 확대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는 물론 전 세계에 저탄소 식생활을 널리 전파해 나갈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1%를 차지해 '저탄소 식생활' 등 세계인들의 일상 속 작은 실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공사는 지난 2021년 먹거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을 선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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