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근의 관망과 훈수] 기업'밸류업'에 필요한 '사이버IR'
올해 증권시장의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는 기업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이다. 만성적으로 저평가된 국내 상장사들의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합당한 평가를 받도록 한다는 정책이다. 금융위원회가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금융투자협회 등 유관기관들과 함께 이슈를 이끌고 있다.
일단 시장원리에 의해 정해지는 기업가치를 정부가 나서서 높이려 한다는 데에 대해 일부 거부감도 있지만 부정적으로만 볼 일은 아닐 것이다. 국내 상장기업들이 주가관리에 그만큼 소홀했고 이 때문에 주식시세가 저평가받는 악순환이 거듭됐기 때문이다. 국내는 물론 외국인투자자들도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증시 저평가)'를 고질병 정도로 여겨왔다. 외국인투자자들이 저점국면에 진입했다가 짧게 수익을 챙기고 빠지는 현금자동인출기(ATM)기 정도로 국내증시를 폄하하는 것도 경제 펀더멘털에 훨씬 뒤처지는 허약한 증시체질때문일 것이다. 이는 결국 증시의 3대 축중 하나인 개인투자자의 '탈(脫)한국'을 야기했다. 잘나가는 경기상황과 달리 증시가 방향성을 못잡고 박스피(박스권+코스피지수)에 갇혀 헤매는 동안 중국증시에 투자하는 중학개미, 미국 등의 증시에 투자하는 서학개미, 일본증시로 가는 일학개미 등이 차례로 등장했다.
한국기업에 대한 고질적인 저평가상황이 조기에 해소되지 않는다면 토종자본마저 해외로 대거 이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의 이번 시도는 만시지탄이지만 반길만 하다. 정부는 유관기관,시장참가자들과 함께 기업의 자발적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다. 관련 세미나 등을 통해 현재까지 제시된 기업 밸류업 지원 주요 방안은 강제성보다는 상장사의 자율적인 기업가치 제고노력을 우선시하고 있다. 기대했던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나 엄격한 페널티 등은 기대에 못미치고 있어 실효성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이쯤에서 관심갖고 봐야 할 부분이 있다. 기업의 적극적인 IR(투자자설명활동) 활성화이다. 밸류업프로그램 기본 방침대로 기업이 자신의 총체적 가치를 제대로 투자자에게 알려 주식시세를 합당하게 평가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IR에 더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에서 기업설명회를 수시로 열어 투자자들과 적극 소통해야겠지만 아직 시장의 관심이 덜한 사이버IR도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현재 상당수 상장사들은 자사 홈페이지를 단순한 사업현황이나 제품소개 등을 홍보하는 수준에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경영 및 재무상태, 신사업에 대한 구상이나 미래 전망, 기술적 진보 현황 등 제반 기업활동 사항을 투자자들이 좀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도록 한다면 밸류업에 한층 도움이 되지 않을까. 물론 기업공시를 통해 관련 정보를 공시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의 접근 난이도는 만만치 않다는 것이 일반적 평가이다. 나아가 곧 시행할 밸류업프로그램의 세부사항과 그 이행성과들을 사이버IR 페이지에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수많은 투자자들과의 소통창구로 활용한다면 어떨까.
문제는 사이버IR이 여타 수단과 달리 쉽게 활성화되지 않고 답보 혹은 후퇴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2000년대 들어 기업들의 홈페이지 개설이 일반화되는 과정에서 한국거래소는 상장사들에게 홈페이지를 활용한 자사주 시세정보 XML서비스를 무상 제공하며 사이버IR를 독려한 바 있다. 지난 2021년부터는 한국거래소의 자회사인 코스콤이 업무를 넘겨받아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인 유료서비스를 운영중이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장사는 전체 상장사가 300여개 이상 늘어난데 반해 크게 늘지를 않고 있다. 기업들이 사이버IR에 관심을 두지 않는 모양새다.
대기업과 달리 다수 중견중소상장사들은 IR담당 인력유지는 물론 홈페이지에 올리는 기업의 일반적 정보 관리조차 여의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정부가 이왕 한국거래소, 유관기관, 협회 등과 호흡을 맞춰 증시 밸류업을 위해 시장에 적극 개입하듯이 적극적 IR이 사이버상에서도 이뤄지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 그럴려면 더많은 IR서비스 사업자들이 이 시장에서 활동해야 할 것이고 관련 비용은 줄이고 지원은 더 늘리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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