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5년간 알뜰폰을 이용 중이던 직장인 B씨(33세)는 통신 3사 요금제로 갈아타기로 했다. 통신 3사의 OTT 결합 할인 혜택 뿐만 아니라 가족 할인까지 적용되면 알뜰폰의 통신비와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10년간 저가 통신시장을 키워온 알뜰폰 사업자들이 위기에 내몰렸다.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이 시작된 이후 알뜰폰 가입자 수가 꾸준히 이탈하고 있는 것. 이에 알뜰폰 중소사업자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통신비 부담 절감'이라는 단어에 가려지고 있는 분위기다.
21일 한국통신사업자협회(KTOA)에 따르면 지난달 알뜰폰의 번호이동 순수증가량은 2만158건으로 기록됐다. 1월 7만8060건, 2월 6만5245건, 3월 4만5371건, 4월 2만158건으로 가입자가 매달 급감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가 지난 3월 '단통법 폐지' 추진 일환으로 전환지원금 제도 등을 도입한 후 알뜰폰 가입자 수는 계속 줄고 있다. 전환지원금 뿐만 아니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내놓은 만원대 5G 요금제로 알뜰폰의 강점이었던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것.
여기에 금융사의 알뜰폰 시장 진출에 따라 과당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자본력을 앞세운 금융사의 통신시장 진입이 가능해지면서 10년간 저가 통신시장을 키워온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이 코너에 내몰렸다는 우려다. 최근 대형 금융권은 비이자수익 사업 확장을 위해 통신 사업에도 적극 뛰어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망 도매대가의 70~80% 수준 요금제로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서비스 'KB 리브모바일(KB리브엠)'은 지난달 말 기준 42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후발주자인 우리은행도 비슷한 수준의 요금제를 출시할 것으로 보여진다. 서비스 출시는 내년 1분기로 전망된다.
문제는 22대 국회에서 단통법이 폐지된다면,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의 고사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제4이통사 출현 또한 알뜰폰에 위협이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알뜰폰 정책을 손질한다는 계획이다.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에 따라 지난달부터 알뜰폰 사업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 수립에 돌입했다.
다만, 정책 수립이 언제 결론날 지는 아직 미지수다.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은 알뜰폰 시장 활성화를 약속한 정부를 믿고 시장에 뛰어든 사업자들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일관성 없는 통신 정책으로 중소 사업자들이 도산 위기에 처했다. 정부의 실효성 있는 통신비 절감 정책과 알뜰폰 정책 수립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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