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사업 악화로 전년比 15%↓
SK그룹이 지난해 16조8000억원의 사회적가치(SV)를 창출했다고 22일 밝혔다. 다만 반도체 등 주력 사업의 업황 악화로 사회적 가치 창출 총액은 전년 대비 15% 감소했다.
SK그룹은 지난해 경제 간접 기여 성과 16조 6000억 원, 환경 성과 -2조 7000억 원, 사회 성과 2조 9000억 원 등 총 16조 8000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발표했다.
사회적가치란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완화하는데 기업이 기여한 가치를 의미한다. SK그룹은 경제적가치(EV)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을 추구하며 매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 발표하고 있다. 첫 측정을 시작한 2018년부터 현재까지 누적액은 93조 원에 달한다.
올해 6년째를 맞은 SK의 사회적가치 측정 분야는 크게 3가지로 ▲경제간접 기여성과(고용, 배당, 납세) ▲환경성과(친환경 제품·서비스, 생산공정 중의 환경 영향) ▲사회성과(삶의 질을 개선하는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등이다.
지난해 성과를 분야별로 보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 대비 약 17% 하락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주력 사업의 업황 악화로 관계사들의 배당과 납세액이 줄어든 탓이다.
특히 반도체 및 석유 사업 업황 악화로 SK하이닉스와 SK이노베이션의 영업이익이 감소하며 그룹 전체 경제간접 기여성과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환경성과 분야는 -2조7000억원으로 전년(-2조8000억원) 수준을 유지했다. SK는 비즈니스 확대로 인한 공장 증설 등에도 불구하고, 환경 공정에서 마이너스 성과가 늘어나지 않도록 탄소 감축을 위한 솔루션들을 지속적으로 찾는다는 방침이다.
SK는 관계사별로 수소·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한 무탄소 전력 활용, 인산화탄소 포집·저장(CCS) 기술 고도화 등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감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전기차용 배터리 등 제품·서비스를 통한 성과도 가시화 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사회성과 분야의 경우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특히 '사회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선 2018년(1700억원) 대비 9배 늘어난 약 1조5000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표적으로 SK텔레콤이 개발한 보이스피싱 예방서비스는 범죄번호 수·발신 차단 등을 통해 지난해 3575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또 SK바이오팜은 자체 개발한 뇌전증 치료제 '엑스코프리(XCOPRI)'로 3051억원의 사회적가치를 만들었다.
SK 관계자는 "각 관계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 역량 및 인프라를 사회문제 해결에 직간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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