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20·30세대 넘어 10대 고객 확장
삼성생명, 첫 연남동 팝업스토어 인기몰이
롯데손보, '아이돌 팬' 위한 미니상해보험
보험사들의 주요 타깃이 점차 젊어지고 있다. 잘파·MZ세대 등이 향후 보험업계의 핵심 소비층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젊은 수요' 잡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험사들은 젊은 세대를 겨냥한 상품 및 기획을 선보이고 있다. 20·30을 넘어 10대를 타깃으로도 친숙한 보험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생명은 최근 서울시 연남동에서 조선시대 건강원 컨셉의 '비추미 건강원'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삼성생명의 첫 팝업스토어로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의 의미를 담아 20·30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연남동 팝업스토어는 대학생, 친구, 연인 등 시민들에게 일상 속 건강과 행복을 되찾아준다는 컨셉으로 진행한다. 삼성생명의 캐릭터인 '비추미(해리, 달리, 별리)'가 곳곳에 등장해 방문객들에게 친근한 경험을 선사한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젊은 세대에게 친근한 보험 이미지를 형성했다는 평가를 얻는다.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한 20대는 "평소 보험은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직접 체험해보니 생각보다 일상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신선한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조선시대로 타임슬립한 방문자들이 보험 가입부터 납입, 환급까지의 프로세스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보험에 대해 쉽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말했다.
상품의 경우는 저렴한 값으로 원하는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미니보험'이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가입이 간편하고 실용적이라는 점에서 젊은 세대의 수요를 충족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롯데손해보험은 지난해 생활 밀착형 미니 보험 플랫폼 '앨리스(ALCIE)'를 선보이면서 미니보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2월 말 기준 앨리스를 통해 체결한 보험 계약 건수가 출시 이후 6만건, 누적 유입 건수는 200만건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지난 5월에는 앨리스를 통해 10대를 위한 보험 상품을 선보였다. 대중음악 공연장 상해와 직거래 시 사기피해 등을 보장하는 'VILLAIN 덕밍아웃상해보험'(let:safe 팬덤안심상해보험)을 출시했다.
10대 아이돌 팬을 위한 콘서트 현장과 각종 EDM 페스티벌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해후유장해 ▲골절진단비Ⅱ(치아파절제외) ▲골절수술비 ▲깁스치료비 등을 담보한다.
또한 소위 '덕질'로 불리는 팬덤 관련 취미활동 시 발생 가능한 사기피해까지 보장한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등에서 ▲콘서트 티켓 ▲포토카드 ▲피규어 등을 구매하거나 직거래하다 사기피해를 입었을 경우 최대 50만원까지 실제 손해 만큼 보상한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콘서트와 각종 페스티벌이 많아지는 여름을 앞두고 팬 여러분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전용 보험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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