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K-푸드의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위해 올해 미주 및 유럽을 포함한 각 대륙에서 현지 로드쇼를 개최한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금하는 나라에서는 '종이빨대' 음료를 선보이고 K-드라마에 소개된 K-분식 등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들어 농식품 수출선도기업과 함께 2024년 '최우선 다변화 전략국'을 대상으로 세일즈로드쇼를 추진해 왔다. 수출선도기업 44개사와 함께 필리핀, 호주, 영국, 멕시코, 카자흐스탄 등의 시장을 공략 중이다.
세일즈로드쇼는 다변화 전략국 대상 기업간(B2B) 수출상담회 및 우수제품 품평회가 진행되는 수출지원행사다. 농식품부는 안정적인 농식품 수출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2017년부터 수출선도기업을 선정해 왔다. 이를 통해 세일즈로드쇼 및 전략국가 맞춤형 제품 개발 등 시장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5월15일~6월8일 기간에는 필리핀과 호주, 멕시코에서 세일즈로드쇼를 추진했다. 도합 2200만 달러 규모의 기업간(B2B) 수출상담 및 3200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필리핀 현지에는 링티 등 11개사, 호주는 꽃을담다 등 11개사, 영국은 이롬글로벌 등 11개사, 멕시코는 한국배영농조합법인 등 6개사, 카자흐스탄은 땅끝황토친환경영농조합법인 등 5개사가 로드쇼에 참가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세일즈로드쇼의 포문을 연 필리핀의 경우, K-드라마, K-팝 등 한류 확산으로 라면, 떡볶이 등 K-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음을 확인했다"며 "떡볶이 제품의 수출상담을 진행해 향후 6년간 3000만 달러 상당의 떡볶이를 공급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영국에서는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부착한 두유 및 과채주스가 인기를 끌었다. 호주 세일즈로드쇼를 찾은 한 식품바이어의 소감도 전해졌다. 그는 "미디어 노출 빈도가 높은 제품 및 한국의 특색을 살린 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호주 행사에서는 막걸리 수출계약 15만 달러, 김치 수출 MOU 20만 달러가 체결되는 등 한국 고유의 식품이 주목받았다.
멕시코에서는 자연스러운 단맛의 배 주스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카자흐스탄에서는 한국식 편의점 유통망 확산에 따라 김밥류, 도시락류 등 즉석식품 수요 증가세가 확인됐다. 이같이 수출 가능성이 확인된 우수제품의 경우, 향후 오프라인 판촉을 연계해 다변화국 시장 안착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우선 다변화 전략국 세일즈로드쇼를 통해 떡볶이, 막걸리, 음료 등 수출선도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전략국에 소개했다"며 "기업간(B2B) 수출상담 총 345건을 달성한 것에 힘입어 향후에도 민관 협업으로 우리 농식품이 신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