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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규제 대응 '자동차 온실가스 토론회' 개최

자체 대기오염방지법에 따라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해 온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한 고속도로 /AP/뉴시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오는 1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4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참석자들은 강화된 자동차 온실가스 평가와 관련해 국제적 대응과 공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란 자동차에 사용된 원료의 채취부터 제작 및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하여 평가하는 것을 뜻한다.

 

이 토론회는 국내외 전문가를 비롯해 국내 및 수입 자동차업계와 전문연구기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유럽·중국 등 각국의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방법의 최신 동향 및 연구 결과, 유럽 배터리 규제에 따른 탄소발자국 산정방법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첫 번째 연사로 유럽 자동차제조사협회의 에릭 포츠마 박사가 '유럽 자동차제작자 관점에서 본 자동차 전과정평가 규제 개발 동향'을 발표한다. 이어 국제청정교통위원회의 지오 비이커 박사가 전과정평가를 통한 자동차 분야 온실가스 감축 방향을 제시한다.

 

세 번째 연사로 중국 자동차연구개발센터의 장동주 박사가 '중국의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중에서 폐기 단계의 평가방법'을 발표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의 전과정평가 전문 컨설팅기관인 글래스톰의 한국 지사장인 함진기 대표가 '유럽 배터리 규제에 따른 탄소발자국 산정 방법'을 소개한다.

 

지난해 4월 유럽연합(EU)은 2025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2026년 6월 1일부터 자발적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를 위한 법안을 확정한 바 있다.

 

유엔 산하 '국제 자동차 규제조화포럼'에서도 자동차 전과정평가 전문가작업반을 구성하고 2025년 말 채택을 목표로 평가 방법을 개발 중이다.

 

금한승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방법에 대한 논의가 점점 구체화되고 있다"며 "국내외적으로 이해관계자와 긴밀히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에서의 원활한 제도 시행을 위해 사전에 제도적·기술적 기반을 빈틈없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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