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지음/이상섭 옮김/문학과지성사
'시학'은 시의 창작 원리와 그 본질을 체계적으로 밝힌 서양문학이론의 고전으로, 원제는 '시작(詩作)에 관하여'이다. 책에 따르면, 시인은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자다. 인간은 고상하거나, 저열하거나 둘 중 하나이므로, 시인은 인물을 보통보다 더 좋게 혹은 더 나쁘게 흉내 낸다. 희극은 사람들을 보통보다 못나게, 비극은 더 잘나게 묘사하며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여겼다.
비극은 '심각하고 완전하며 일정한 크기가 있는 하나의 행동 모방'이다. 연민과 두려움을 일으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하는 게 비극이라고 책은 설명한다. 저자는 "비극은 한 행동의 모방으로서 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연출하는 것인데 그들은 각각 반드시 성격과 사고력의 특징을 지닌다"고 말한다.
우리는 행위자의 사람됨을 판단하게 해주는 '성격'과 그들이 어떤 주장을 내세우거나 진술을 펼 때 드러나는 '사고력'을 통해 행동의 질을 판단한다. 사람들은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성공 혹은 실패하며, 사건의 조직인 플롯은 행동의 모방이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이 하나의 장르로서 성립하기 위한 6가지 구성 요건으로 ▲플롯 ▲성격 ▲언어 표현 ▲사고력 ▲시각적 장치 ▲노래를 꼽는다. 이 중 플롯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비극은 있는 대로의 사람의 재현이 아닌 행동과 삶의 모방인 까닭이며, 행복과 불행은 모두 행동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삶의 목적은 일종의 행동이지 어떤 질적인 상태가 아니다. 사람은 자기의 성격에 따라 어떤 성품을 갖는 것이 사실이나 행복을 성취하든가, 성취에 실패하는 건 행동을 통해서다"며 "그러므로 극적 행위자들의 기능은 인물의 성격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행동을 드러내기 위해 성격을 포함시키는 것이다"고 이야기한다.
이어 "한 시인이 성격을 보여주려고 일련의 대사를 한데 이어놓는다고 해도, 또한 그 언어 표현과 사고력의 질까지도 잘 나타냈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비극의 특정 목적을 달성할 수는 없다"며 "비록 언어 표현과 사고력 제시에 다소 결함이 있더라도 플롯과 사건의 조직이 된 극이 훨씬 더 바람직한 효과를 낼 것이다"고 덧붙인다.
사건과 플롯이 바로 비극의 목표이며, 무슨 일에서나 목표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책은 강조한다. 176쪽. 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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