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평균 30만명 이상이 오가는 서울의 대표 관문 '서울역 일대'가 매력적인 공간으로 되살아난다. 서울시는 서울역을 '광화문~용산~한강' 국가상징축을 잇는 교통·문화 허브이자 대한민국 수도를 대표하는 중심 공간으로 재편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서울역 일대 공간 개선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에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마스터플랜에는 '공간 단절을 해소하고 시민 중심의 매력 공간으로 조성', '입체적인 교통환승 체계를 구축해 시민 편의 제고', '역사·상징성을 회복해 국가중앙역으로서 위상 정립'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시는 서울역 광장·보행체계·교통환경 개선 등 분야별 실행 전략을 마련해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마스터플랜은 ▲서울역 광장 확대·개편 및 이용행태 개선 ▲서울역 일대 평면 보행체계 개편과 동서(서울역~남산)·남북(광화문~한강) 보행녹지축 조성 ▲서울역 주변 개발사업과 연계한 공간변화 ▲서울역 앞 교통환경 개선, 효율적 광역교통 환승체계 구축 ▲문화역서울284 활성화 ▲철도 지하화 연계 서울역 입체복합도시 구축 ▲서울역 민자역사 미관 개선 등을 골자로 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서울역 일대 다양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철도 지하화, 미래교통 수요 등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마스터플랜 구상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서울역 일대엔 KTX 고속철도, GTX-A·B 등의 광역철도가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다"며 "최근에는 경부선 등 철도 지하화 논의도 활발해 앞으로 도시 기능 및 공간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달 마스터플랜 용역 입찰공고를 내고 제안서를 접수한다. 용역 기간은 계약일부터 내년 12월까지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앞으로 다양한 의견을 듣고 관계기관과 협력해 서울역을 국가중앙역의 위상에 맞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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