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의 돌풍이 동남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 정부는 최근 아랍에미리트 등 서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대륙에서 한국산 식품박람회의 개최 횟수를 확대했다. 런던과 파리, 뉴욕 등지의 현지 소비자·바이어 반응이 뜨거웠다는 소식이 줄을 잇는다.
우리 농산물로 만든 식품 산업이 지닌 경쟁력이 국제 무대에서 확인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 19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라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특히, 수출 대상지의 다변화 시도에 본격 착수했음이 수치로 드러나고 있다. 20일 농식품부 통계에 따르면 K-푸드의 미국과 유럽 지역 수출이 올해 들어 크게 늘어났다.
올해 1~4월 누적기준 농식품의 총 수출액은 31억2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2% 증가했다. 이 중 유럽지역만 놓고 보면 무려 30%대(33.1%)의 증가 폭을 보이며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 제1 대상지인 미국시장 실적이 15.9%로 그 뒤를 이었다.
유럽의 경우, 식지 않는 한류 대중문화에 더해 소비가 회복 추세를 탄 데 따른 결과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특히 라면업계는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공격적 마케팅을 벌여 왔다"며 "이와 더불어 유럽지역에서 불거진 바 있는 안전성 쟁점이 해소됨에 따라, 미국과 유럽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냉동김밥·즉석밥 등 쌀가공식품과 김치 역시 건강식·발효식품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 가고 있다. 또 우리 술에 대한 관심이 증폭돼 멸균 탁주 등의 수출이 우상향 중이다.
하지만 아직 수출 다변화는 걸음마 단계이고, 정부는 대상지 수 확대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올 초부터 미주 및 유럽을 포함한 각 대륙에서 현지 투자설명회(로드 쇼)를 개최하고 있다. 로드 쇼를 통해 수출선도기업의 떡볶이, 막걸리,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을 신규대상국 도처에 전파한다는 전략이다. 멕시코와 호주, 카자흐스탄 등이다.
총 수출액에서 K-푸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정부는 최근 범부처 협의체를 꾸렸다. 식품안전규제 완화와 해외시장 개척 등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 과제 해결이 목적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가 간 축산물 가공식품 안전기준 협의를 주도할 계획이다. 특허청은 K-푸드의 모방제품 대응에 적극 나선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외바이어 발굴을, 문화체육관광부는 한류 마케팅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서아시아 지역 내 K-푸드 홍보에도 적극적이다.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5월 말 아랍에미리트와 카타르, 이집트, 레바논, 예멘, 요르단 등 태생의 인플루언서(SNS상에서 일반인 대상 영향력을 미치는 이들) 63명을 'K-푸드 앰배서더'로 선정했다. 요리사와 음식전문가, 블로거,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터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알파·MZ 세대가 좋아하는 식품 및 신선농산물 등을 알리기 위한 콘텐츠 제작에 한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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