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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 프랜차이즈 시장, 팬데믹 이전 회복세...가맹점수·매출 증가

서울시청./ 손진영 기자

지난해 말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브랜드, 가맹점 수가 전년 대비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평균 매출도 전년 대비 8.8% 상승하면서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세를 보였다.

 

서울시는 가맹사업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2023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 현황을 분석하고 26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작년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본부는 2805개, 브랜드는 4472개로 각각 지난 2022년과 비교해 3.9%, 3.4% 늘었다. 가맹점은 2022년 말 기준 19만5568개로 2021년(18만5797개)보다 5.3% 증가했다.

 

업종별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외식업이 가맹본부·브랜드·가맹점 수 모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외식업 브랜드 수는 3373개, 가맹점 수는 8만1960개로 전년 대비 각각 5.1%, 9.9% 많아졌다.

 

서비스업 브랜드 수는 894개, 가맹점 수는 5만4649개로 전년과 비교해 각각 0.9%, 2.1% 감소했다. 도소매업 브랜드 수는 205개로 전년보다 4.2% 줄었지만, 가맹점 수는 5만8959개로 6.4% 늘었다. 대형 편의점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수 증가에 따른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2022년 말 서울시 등록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8.8% 늘어난 3억7200만원으로 팬데믹 발생 이전인 2019년 3억4600만원과 비교해 7.2% 상승했다. 특히 외식 업종은 2020년 2억8600만원까지 하락했던 평균 매출이 3억2800만원까지 회복했다.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이 3억원 이상인 브랜드는 684개로 전년과 비교해 280개 많아졌다. 이 중 80%에 달하는 534개가 외식 업종이었고, 다음이 서비스업(114개), 도소매업(36개)이었다.

 

가맹점 창업 비용은 평균 1억2030만원으로 전년 1억1780만원 대비 2.1% 증가했다. 숙박업·스포츠 관련 업종이 포함된 서비스업이 평균 2억277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도소매업 1억3690만원, 외식업 9110만원 순이었다. 창업 비용의 절반가량(42.4%)을 차지한 것은 인테리어 비용으로 평균 5110만원에 달했다.

 

'2023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 현황'은 서울시 누리집(http://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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