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목동선 조기 착공 무산, 오세훈 시장과 국민의힘이 책임져야"

더불어민주당 소속 우형찬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우형찬 서울시의원이 오세훈 서울시장과 국민의힘에 목동선 조기 착공 무산 문제를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우형찬 시의원은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목동선 예비타당성조사 탈락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서울시에 있음을 밝힌다"며 "특히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시작한 2021년 10월부터 2년 9개월 동안 서울시는 무엇을 했느냐"고 따져 물었다.

 

앞서 시는 지난 11일 기획재정부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목동선 경전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지난 2020년 목동선을 재정 사업으로 추진하는 내용의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국토부는 2020년 11월 이를 승인·고시했고, 이듬해 10월부터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에서 관련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해 왔다.

 

우 시의원은 "낙후된 서남권 철도교통망과 공항소음 피해 지역, 대한민국 최초의 신도시로 대표되는 목동아파트 단지를 관통하는 목동선은 민자사업이 아닌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었다"며 "윤석열 당시 대통령 후보와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도 이를 공약에 반영한 사실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목동선 건설이 무산되면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재건축, 서부트럭터미널 건설 등으로 장래 양천 지역 교통지옥은 불 보듯 뻔한 사실"이라며 "민주당 소속 서울시장이 핵심적으로 추진해오던 사업이 국민의힘으로 바뀌면서 좌초된 것이란 지적에 대한 해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 시의원은 "다수의 건설사와 회의하고 논의한 결과 민자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지극히 낮고, 목동선은 재정사업으로 시행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며 "이에 따라 서울시는 올해 12월 준공 예정인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용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 조속한 착공을 목표로 뛰어야 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