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와 '티빙'의 합병 협상이 7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웨이브의 최대주주인 SK스퀘어는 수익 개선 등 합병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최근에는 합병 결렬설이 불거지면서 주가가 약세를 보였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웨이브 지분의 40.5%를 보유하고 있는 SK스퀘어는 직전 거래일이었던 12일 전일 대비 1.31% 내린 10만53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웨이브와 티빙의 합병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에 영향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티빙의 주요 주주인 SLL중앙(12.75%)이 이번 협상에서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해 협상이 지연됐다는 주장이 제시됐다. 그러나 12일 SLL중앙 측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협상에 우호적으로 임하고 있다"고 반박하며 일단락 됐다.
웨이브는 오는 9월 지상파 3사(KBS, MBC, SBS)와의 콘텐츠 계약이 만료된다. 웨이브 가입자들의 주 이용 목적이 3사의 콘텐츠 시청인 만큼 웨이브에게는 독자적인 콘텐츠 수급이 시급한 상황이다.
국내 OTT 업계는 저마다의 대표 콘텐츠를 만들어 고정 이용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애니메이션 전문 OTT인 라프텔은 전년도 매출액 297억원, 당기손익 24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국내 OTT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했다. 애니플러스, 애니맥스 코리아 등 다양한 방송사의 애니메이션을 전부 감상할 수 있어 이용객의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티빙의 경우 스포츠 중계권으로 승부수를 뒀다. 지난 3월부터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독점 모바일중계를 시작한 티빙은 월간활성이용자 700만명을 돌파했다. 이밖에도 '2024 코파 아메리카' '유로 2024' 독점 생중계로 수익을 내고 있다.
한편 SK스퀘어는 2019년 11월 웨이브의 재무적투자자로 미래에셋벤처투자 사모펀드(PE)본부와 SKS PE의 투자를 유치했다. 2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로 5년 내에 기업공개(IPO)를 하지 못하면 CB 만기 상환을 해야 한다. IPO 시한이 4개월 정도 남은 시점에서 웨이브는 2021년 558억원, 2022년 1178억원, 2023년 791억원으로 매년 적자를 내고 있다. 이때문에 업계에서는 티빙과의 합병 건이 수익성을 증명할 유일한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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