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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이버웹툰, 파리 '어메이징 페스티벌' 3년 연속 참석

프랑스 대중문화 축제 '어메이징 페스티벌'에 참가한 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대중문화 축제에 3년 연속 참가하며 한국 웹툰의 존재감을 알렸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어메이징 페스티벌'에 참여해 전시장을 운영했다고 15일 밝혔다. 전 세계 웹툰 플랫폼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행사에 참석했다.

 

어메이징 페스티벌은 일본 대중문화 박람회인 재팬 엑스포의 엑스포 인 엑스포 형태로 2022년부터 시작된 문화 축제다. 일본 외 한국, 미국, 유럽 등 해외 대중문화를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2022년 첫 행사에 참가해 유럽인들에게 생소한 네이버웹툰 브랜드와 웹툰이라는 디지털 만화 형식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프랑스에서 웹툰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난해부터는 관람객들이 한국과 프랑스의 다양한 웹툰 지식재산권(IP)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장을 조성·운영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한국·프랑스 인기 웹툰 작가 사인회 ▲단행본 구매자 대상 팬미팅 ▲뜯어가는 포스터 ▲크런치롤과 함께 하는 '싸움독학' 애니메이션 관람 등으로 진행했다.

 

웹툰 '싸움독학'의 김정현 작가, '화이트 블러드'의 임리나 작가 등 6명의 프랑스 현지 웹툰 작가들의 사인회에도 인파가 몰렸다. 또 한국 인기 웹툰 6편(▲내 남편과 결혼해줘 ▲사신소년 ▲입학용병 ▲킬러 배드로 ▲화산귀환 ▲화이트 블러드)의 단행본을 전시·판매했다. 나흘간 판매된 웹툰 단행본은 총 3천부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독자들을 위해 웹툰이 그려진 대형 포스터를 관람객이 뜯어갈 수 있도록 한 '뜯어가는 포스터' 6종을 제공하고, '싸움독학' 애니메이션 관람 이벤트를 진행했다.

 

현재 네이버웹툰은 프랑스 시장에서 활발하게 서비스 중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의 프랑스어 서비스가 현지 앱 가운데 올 상반기 누적 매출과 월간 활성 이용자 수에서 1위를 기록했다.

 

김여정 네이버웹툰 EU총괄 리더는 "출판을 포함해 IP 비즈니스를 전략적으로 강화하고 현지 웹툰 저변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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