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리서치 리서치알음은 15일 "저비용 항공사(LCC)에 대해 국제선 여객수의 경우 타 대형사를 추월했다"며 "일본, 동남아는 LCC가 장악한지 오래다"라고 분석했다. 각 항공사의 주가전망과 적정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최성환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코로나 이후 일본과 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 수요가 높아지면서 2023년 1분기에 대형 항공사의 국제선 이용객 수를 추월했다"며 "국제선 기준으로 제주항공 승객은 433만명으로 전년 대비 29.4%, 진에어는 313만명으로 전년도와 비교해 37.3% 증가했다"고 말했다. LCC의 국제선 매출 비중은 전체 여객 매출의 85%까지 성장했다는 부언이다.
LCC는 유가, 환율, 항공운임 등에 따라 실적이 달라진다. 유가가 하향 안정화될수록, 달러가 약세일수록, 항공운임이 높아질수록 수익이 개선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현재 유가는 소폭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고, 달러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항공운임 또한 해외 여행객 수요 증가로 상승하고 있어 수익성 유지에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올해 국내 항공산업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가장 큰 이슈"라며 "합병이 가시화됨에 따라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 비상장 LCC인 에어서울 3사의 통합작업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계열 통합 LCC가 출범할 경우 LCC 산업 내에서도 중복 노선에 대한 재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국내 1위 LCC인 제주항공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EU 조건부 승인 이행을 위해 대한항공이 기존 운항하던 파리, 로마,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의 일부 운수권을 이관받은 티웨이항공이 장거리 노선을 추가하며 하이브리드 항공사(HSC)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돼 주목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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