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가 올 하반기 음악 사업의 글로벌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카카오엔터는 음악 부문에서 멀티 레이블 체제를 공고히 해 초대형(메가) 지식재산권(IP) 기획과 가수들의 월드 투어, 해외 앨범 발매 등 글로벌 사업 계획을 16일 공개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엔터사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현지 IP 제작, 음악 유통 네트워크 확장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앞서 카카오엔터는 컬럼비아 레코드, 빌보드 등과 맺은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 글로벌 음악 플랫폼과 협업해 글로벌 엔터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와 SM엔터테인먼트의 북미 통합 법인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IP 제작에도 속도를 낸다.
우선 카카오엔터는 영국 엔터테인먼트인 문앤백(M&B)과 손잡고 영국 보이그룹이 하반기에 공식 데뷔시킨다. 이 그룹은 카카오엔터가 쌓아온 엔터테인먼트 사업 노하우와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SM 엔터테인먼트의 음악/아티스트 기획·제작 노하우가 결합해 만들어진 프로젝트다. 이들의 성장 과정을 담아 제작한 6부작 TV 시리즈 '메이드 인 코리아: 더 케이팝 익스피어리언스'가 BBC원과 BBC 아이플레이어에서 방영한다. 영국 보이그룹이 100일 동안 서울에 머물면서 습득한 K팝 트레이닝 과정을 담았다.
카카오엔터 산하 레이블 가수들은 하반기에도 세계 각국에서 월드 투어를 이어간다. 먼저 아이유가 이달 미주투어에 나선다. 이달 15일 뉴어크를 시작으로 애틀랜타, 워싱턴, 로즈몬트, 오클랜드, 로스앤젤레스(LA) 등 미국 6개 도시에서 북미 팬들을 만난다. 오는 9월 21일~22일에는 여성 솔로 가수로는 처음으로 서울 상암 월드컵경기장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걸그룹 아이브는 다음 달 세계적인 음악 페스티벌인 미국 롤라팔루자 무대에 선다. 일본 서머소닉에도 참여한다. 또 월드투어의 일환으로 다음달 10일~11일에는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공연하고, 9월에는 일본 도쿄돔을 찾는다.
보이그룹 더보이즈는 세 번째 월드투어를 시작한다. 오는 19일 일본에서 세 번째 정규앨범 '지버리쉬'를 발매하고 하반기에 아시아와 미주, 유럽을 돌며 현지 팬과 소통할 예정이다.
장윤중 카카오엔터 공동대표 겸 음악IP 부문장은 "올 하반기 글로벌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토대로 레이블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활동을 다각화할 것"이라며 "글로벌 엔터 산업 내 다양한 파트너들과 네트워크를 확장, 강화하고 SM과 함께 글로벌 현지 IP를 제작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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