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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활용 신사업 발굴 위해 '미라클100' 개최

26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진행된 'KT 미라클100 2024 데모데이'에서 대상을 수상한 '수사반장'팀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인사이트메이트'팀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T

KT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미라클100' 경진 대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미라클100은 KT 임직원들이 인공지능·정보통신 기술(AICT) 역량을 활용해 사업화가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해커톤이다. 올해 처음 열렸으며 서바이벌 예능 구조를 차용해 '궁극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위한 100인의 생존 경쟁'이라는 컨셉으로 진행됐다.

 

미라클100은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신속하게 타진하는 구조로 기획됐다. 생성형 AI 서비스 아이디어 구현 시 일반적인 기획-개발 순서를 따르지 않았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로 구성된 팀이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Minimal Viable Product, MVP)으로 개발했다.

 

지난 세 달간 396명의 직원이 참가해 170여 개의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후 서류 심사를 통해 선발된 직원 100명이 25개 아이디어로 팀을 꾸려 예선에 참가했다.

 

예선을 통과한 10개 팀은 지난 26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데모데이에서 서비스를 발표하고 평가를 받았다.

 

대상은 통화 분석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및 피해 방지 설루션을 개발한 수사반장팀이 차지했다. 공개된 보이스피싱 녹취록을 생성형 AI에 학습시켜 통화 문맥을 바탕으로 피싱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에는 AI 세일즈토크 코칭 설루션을 개발한 인사이트메이트팀이 선정됐다. 생성형 AI가 영업 상대방과 나눌 스몰 토크 소재를 제공해주며 관상, 사주 등 점술적 요소에도 AI를 접목해 이야기거리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KT는 이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 검증을 위해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계획이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 부사장은 "직원들이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안하고 직접 개발하는 경진 대회를 개최했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했다"라며 "최종 선발된 아이디어를 실제 고객에게 AI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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