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헬스케어는 '케어챗' 회원 수가 20만 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케어챗은 카카오톡 채널 및 챗봇 기반 대학병원, 종합병원 안내 서비스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본인이 방문하는 '병원 채널'을 추가하고, 환자들이 챗봇과 대화를 통해 제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이화여대 서울병원을 시작으로 ▲이화여대 목동병원 ▲서울성모병원 ▲한양대학교 서울병원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에 도입됐다.
현재 진료 예약 및 변경, 외래 접수, 순번 대기, 위치 안내, 전자문진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병원 콜센터, 오프라인 접수처, 병원 별도 앱 등을 통해 처리하던 업무를 본인이 기존 사용 중인 카카오톡에서 챗봇을 활용해 진행할 수 있다.
최근 카카오헬스케어는 케어챗 서비스에 '디지털 환자카드' 기능을 탑재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처음 도입했다. '디지털 환자카드'는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발급할 수 있으며, 비대면 QR 인증 기능 등을 활용해 환자 신분 확인, 병원 출입, 병원 키오스크 업무 처리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동결제를 포함한 진료비 결제, 주차비 정산, 제증명 발급, 복약정보 등 외래 서비스와 입원 예약, 병상 배정, 보호자 출입 QR 발급 등 입원 서비스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이사는 "카카오헬스케어는 디지털프론트도어(진료 외 병원 관련 서비스)인 '케어챗'에 조만간 생성형 AI를 추가 적용하여 국민의 병원 접근성 및 편의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대학병원,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통해 대표적인 상생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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