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이 704번 버스 노선 축소와 상계주공 10단지를 통과하는 도로 신설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정과 관련된 비전을 제시하는 창구인 '시장에게 바란다'에 704번 버스 노선 단축 논의를 중단해달라는 민원이 제기됐다.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부곡리 송추반석전원교회를 기점으로, 서울시 중구 봉래동2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종점으로 하는 704번 간선버스는 서울 은평구 진관동·대조동, 서대문구 홍제동, 중구 남창동·소공동·수송동 등을 지난다.
민원인은 "704번 버스 노선은 북한산 등산객과 종로, 서대문, 마포, 은평의 예비군들과 서울 진관동, 고양시 지축동·효자동, 양주시 교현리 등을 잇는 유일한 노선"이라면서 "많은 동네사람들의 의견은 서울시가 경기도로 가거나 오는 버스를 그렇게 기를 쓰고 자르려고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선이 704번과 조금 겹치는 마을 버스 077번도 구파발역이나 연신내 혹은 불광역으로 가면 더 빠르고 이용하는 손님도 많은데, 굳이 뺑뺑 돌아 지축역으로 가는 것도 시가 경기도 버스가 서울 땅에 들어오는걸 결사반대해서 그렇게 됐다고 동네에 소문이 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경기도 버스는 도에서만, 서울 버스는 시에서만 다녀야 한다는 논리로 갈라치는 서울시의 행태는 대립과 분열, 증오, 불만, 불신만이 쌓이는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원인은 "그렇게 갈라치기가 하고 싶으면 고양시에 있는 서울의 하수종말처리장(현 난지물재생센터), 서울시립승화원 화장터, 예비군훈련장, 지축차량기지를 서울시로 옮기라. 왜 서울시민이 쓰는 혐오시설을 경기도에다 짓고 쓰냐"면서 "경기도 사람이 서울로 가는게 그렇게 싫으냐"고 따졌다.
시는 704번 버스 노선 조정과 관련해 지난달 26일까지 의견 조회를 시행하고, 경기도에 대체 노선 마련을 요청한 상태이며 필요시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상계주공 10단지를 두개로 나누는 도로 조성 계획을 철회해달라는 요구도 나왔다. 앞서 시는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활력있는 동북권 중심도시를 미래상으로 목표와 전략을 세우기 위해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11일까지 '노원구 상계·중계·하계동 일대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열람 공고하고 주민 의견을 받았다.
시 도시관리과는 "제출받은 의견은 교통개선 대책을 포함한 교통영향평가 결과 및 조치 계획과 함께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심의·상정해 종합적이고 심도있는 논의를 거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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