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진행한 '단골거리'의 1차 사업을 마치고 이달 중 더 강화된 지원과 혜택을 담은 2차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단골거리는 카카오 직원과 전문 튜터가 지역 상권 상점가를 방문해 카카오 서비스 활용 및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고객과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카카오의 신규 상생 사업이다.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1차 사업 기간에 ▲광주 충장로 상권가 ▲경북 안동시 원도심 상권 ▲대전 은구비서로 골목형 상점가 ▲경기 성남시 장터길 골목형 상점가 ▲인천 부평구 르네상스 상권 ▲제주 칠성로 상점가 ▲전북 정읍시 샘고을정다운 상권 ▲충북 제천시 원도심 상권 등 8곳의 소상공인 500여 명에게 일대일 맞춤 교육을 제공했다.
해당 상권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상권 대표 카카오톡 채널(각 300만 원) 및 450여 개의 개별 상점 채널(각 30만 원)에 총 1억 5천만 원의 톡채널 메시지 발송비를 무상 지급했다.
지역 상권의 톡채널 홍보를 위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해 1400여 명의 평균 고객이 각 상권의 카카오톡 대표 채널을 통해 새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단골거리를 통해 신규 개설된 채널 수는 450여 개다. 총 친구 수는 5만여 명에 달한다.
이 외에도 이번 단골거리에 참여 상점 중 95% 이상이 카카오맵 매장관리 서비스 이용을 시작했다. 오프라인 판매 중심의 상점들이 온라인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새롭게 구축했다.
단골거리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4.8점을 기록해 상인들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1차 사업의 호응에 힘입어 2차 사업에서는 각 지역 상권당 지원 기간을 기존 4주에서 8주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지역 상권 대표 채널 운영 및 홍보 지원 강화, 스타 점포 육성 프로그램 등 신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1차 사업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후속 지원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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