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경제활동인구 1321만명...증가세 뚜렷
보험硏 "여성, 남성 비해 보험 수요 높아"
현대해상·ABL생명 첫 '여성 특화 보험' 출시
여성 경제활동인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보험업계의 핵심 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성을 겨냥한 보험 상품들도 흥행에 성공하면서 '여성보험'이 보험사의 필수 출시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이 많아지면서 보험 구매 의사결정에도 여성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12일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24년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여성 경제활동인구는 1320만9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4만6000명 증가했다. 남성 경제활동인구(1655만5000명) 대비 적지만 남성의 수는 전년 동월과 동일하고 여성은 1.1% 증가했다.
지난 6월 경제활동참가율은 남성이 73.8%로 여전히 높으나 전년 동월 대비 0.3%포인트(p) 하락한 반면 여성은 57.2%로 0.5%p 상승했다.
남성 비경제활동인구는 597만2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만2000명 증가했으나 여성은 998만9000명으로 20만6000명이 감소해 여성의 사회 참여가 두드러졌다.
또한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여성 특화 건강 위험'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남성보다 강한 위험회피 성향 등으로 여성의 보험 가입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여성을 주요 고객층으로 하는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석영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홍보배 연구원, 김성균 연구원은 "위험회피 성향이 강할수록 보장성 보험에 대한 수요가 높다"며 "여성의 보험 가입률을 상대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보험업계에서 여성보험은 효자 상품으로 여겨진다. 여성의 사회참여로 여성보험 수요 증가에 따라 높은 판매 수를 기록해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한화손해보험의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은 올해 3월 신계약 매출 기준 100억원을 달성했다. NH농협생명이 지난 5월에 출시한 여성전용 '핑크케어NH건강보험'은 판매 한달만에 판매건수 2만건을 돌파했다.
흥국화재는 지난 5월 '무배당 흥 Good 모두 담은 여성 MZ보험'을 선보였고 신한라이프도 지난 6월 '신한건강보장보험 ONE더우먼'을 내놨다.
이달엔 현대해상과 ABL생명이 설립 이후 첫 여성 특화 상품으로 여성건강보험을 선보이면서 여성 보험시장 경쟁에 열기를 더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이전에 여성의 담보를 강조하는 상품들이 있었지만 여성 특화 상품은 선보인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라고 말했다.
ABL생명 관계자는 "창립 70주년을 맞아 선보인 상품으로 여성 특화 보험을 사실상 처음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보험업계 최근 트렌드인 보장성 상품 위주의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 보험사들은 여성보험을 선택하고 있다. 여성보험이 장기 보장성 상품으로 보험계약마진(CSM) 기여도가 높아서다.
아울러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펨테크(Female+Technology) 성장에 맞춰 보험사들이 여성전용 신상품 출시하면서 현재 보험 시장에서 여성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CSM 확보를 위한 보장성 보험 판매와 여성의 경제활동도 많아지는 최근 추세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여성 특화 보험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보험사들이 출시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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