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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생보사 '아픈 손가락' 종신보험 진화…'결합상품' 봇물

교보생명, 종신보험에 교육보험 결합
삼성·한화생명, 암·간병 등 건강보장 연계

생명보험업계가 결합상품으로 종신보험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유토이미지

생명보험사들이 수요 감소로 인해 판매 부진에 빠진 종신보험에 새로운 변주를 주고 있다. 수요가 높은 여러 보장 및 상품과의 결합을 통해 종신보험을 새단장하고 있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종신보험은 저출생, 고령화 등으로 수요가 줄어 들어 생보업계의 '아픈 손가락'으로 여겨진다. 생보사들은 목적성을 잃어가던 종신보험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어 전화위복에 나서고 있다.

 

교보생명은 창립 66주년을 맞아 종신보험과 교육보험을 결합한 교육보장보험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평생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자녀를 위한 교육자금을 준비할 수 있게 했다.

 

교육보장보험은 종신보험을 기본으로 보험료 납입기간이 지나면 교육자금으로 자동전환한다.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감액해 발생한 재원으로 자녀 대학등록금, 해외유학·독립자금 등 교육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자녀생활보장특약 가입 시 자녀의 교육(에듀케어)과 건강(헬스케어)을 관리할 수 있는 '교보우리아이성장케어서비스'가 제공된다. 전자도서관, 현장체험, 독서논술코칭, 문해력 강좌 등 에듀케어서비스와 일상 속 건강케어, 성장·심리 스텝케어 등 성장시기별 헬스케어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교육보험의 원조 회사는 교보생명이다. 교육보험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수요가 줄어들어 교보생명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며 "교육보험을 최초로 선보인 회사로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교육보험을 내놨다"고 밝혔다.

 

앞서 생명보험업계는 종신보험 변주의 시작으로 사후보장과 함께 암·간병 등 건강보장 기능을 연계해 생전에도 보장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장 구조의 결합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삼성생명은 지난 1월 '생애보장보험'을 출시하면서 종신보험에 암·치매·간병 보장을 탑재했다. 해당 상품은 건강보장을 연계해 종신보험과 제3보험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생애보장보험은 사망보장 뿐만 아니라 암과 간병까지 보장의 폭을 넓힌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생명은 지난 6월 사망에 암을 연계해 새로운 보장구조를 도입한 종신보험을 선보였다. 해당 상품은 고객이 암에 걸렸을 때 사망보장을 2배로 올려준다. 남은 보험료 부담은 없애면서 그동안 낸 보험료는 암진단자금으로 돌려준다.

 

한화생명은 "저출산, 고령화, 1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본연의 목적성이 점차 줄어가던 기존 종신보험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불러일으킬 상품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달 교육보장보험을 출시한 교보생명은 지난달에도 종신보험에 암·간병 등 건강보장 기능을 결합한 상품을 출시한 바 있을 정도로 생보업계의 종신보험 결합상품 라인업 강화 흐름은 지속될 전망이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특히 올해 초부터 건강보장 기능을 연계한 종신보험이 흐름을 타고 있는 추세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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