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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중공업 "中, 해상풍력 경험 풍부해...협력 통해 시행착오 줄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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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제2차 한-중 해상풍력 공동 세미나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효성중공업

 

탄소 저감을 위한 주요 대안으로 해상풍력이 떠오르고 있다. 다만 국내 해상풍력 시장은 외국에 비해 매우 뒤처져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국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이미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활발한 반면 한국은 공급망 및 인프라 부족과 규제, 지역 주민들의 반대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개발 속도가 매우 더딘 상황이다.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해 효성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해상풍력 기업들은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한창이다.

 

효성중공업은 독일의 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를 통해 해상풍력터빈 인증을 완료하고, 해상풍력터빈 공급을 시작으로 관련 사업의 밸류 체인 강화에 힘쓰고 있다. 효성중공업의 협력 파트너인 중국 상해전기풍력은 해상풍력 터빈 분야에서 누적 세계 2, 중국 1위 업체로 높은 해상풍력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4일 상해전기풍력, 티유브이슈드와 공동으로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작년에 이어 '2차 한·중 해상풍력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를 기획한 효성중공업 장원석 PM"세계적으로 해상풍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 해상풍력 시장은 많은 부분에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어려운 상황이라며 또한 현재까지 국내 해상풍력 실적은 90MW(메가와트)에 불과하나 중국은 풍력발전 분야에서 유럽과 견줄만한 역량을 갖춘 나라로, 2014년부터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2023년 기준 해상풍력 누적 실적 37GW(기가와트) 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장 PM은 "한국해상의 복잡한 해저지반조건 과 풍황 조건이 유사한 중국의 해상풍력 경험을 한국 해상풍력 환경에 맞춰 한국식 해상풍력 개발을 추진해갈 수 있다면, 국내 해상풍력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과 중국이 해상풍력 기술 및 개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발전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취지로 이번 세미나 자리를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양국은 해상풍력 분야에서 기술적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을 검토했다.

 

특히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의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국 업체들과 합작 법인을 세우거나 기술 교류를 하는 등 역량 개선을 위한 협력에 집중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효성중공업은 국내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중국 기업과의 교류를 통해 국내 해상풍력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역량을 갖춰 나가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2022년 상해전기풍력과 국내에 공장을 설립하는 계획을 공식화한 바 있다. 이후 양사는 10MW 해상풍력 터빈에 대해 인증을 완료하는 등 풍력터빈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데 주력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효성중공업 고우식 박사가 한국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했다상해전기풍력의 양양(Yang Yang)  해외영업 디렉터가 차세대 해상풍력터빈(16MW)을 소개했고, 이어 발전사업자인 코리오 제너레이션의 주석 이사가 한국 해상풍력 단지 개발의 도전과 극복 방안을 발표했다

 

아울러 용푸 파워 엔지니어링(Yongfu Power Engineering Co., Ltd.) 리우 웨이(Liu Wei) 기술 디렉터가 한국 해저 지반에 적합한 하부구조물의 경제성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CCCC 하이펑 풍력 개발(CCCC Haifeng Wind Power Development)의 장 춘레이  해외사업 디렉터는 한국 해상풍력 EPC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 다루었다.

 

또한 티유브이슈드 코리아 김지언 상무가 신뢰성 있는 해상풍력사업을 위한 시험인증기관의 역할을인치케이프쉽핑코리아 이시창 대표가 해외 선박 및 장비 활용을 위한 조건과 방안을 발표했다.

 

고우식 효성중공업 박사는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해 4가지의 방안을 제언했다.  고 박사는 한국 해상풍력의 문제점을 크게 제도적 측면과 경제성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정부 주도로 다양한 준비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민간에서는 경제성 확보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박사는 무엇보다 경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고 박사는 "한국은 해상풍력 경험이 부족하기에 기술과 금융이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해상풍력 사업에서 개발사업자, EPCI 공급망, 금융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저풍속과 태풍, 복잡한 해저 지반 조건 등 한국과 유사한 해양 환경에서 풍부한 해상풍력 개발 경험을 가진 중국과의 협력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며 "중국과의 협력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해상풍력은 높은 정부 보조금과 에너지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국제협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각 분야별 특수성에 맞는 협력 방안을 모색해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세미나에는 이만섭 효성중공업 사장, 양쥔(Yang Jun) 상해전기풍력 해외영업 본부장, 요하네스 부스만(Dr. Johannes Bussmann) 티유브이 슈드 그룹 회장 등을 포함한 국내외 54개 기관의 관계자 약 120명이 참석했다.

 

이만섭 효성중공업 사장은 "작년에 이어 제2차 공동 세미나를 개최해 매우 기쁘다""한국과 중국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의 미래를 만들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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