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업계가 명절을 맞아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가동한다.
16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여신 거래 안심 차단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확대했다. 여신거래 안심 차단 서비스는 금융소비자의 선택으로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차단한다.
JT저축은행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출처가 불분명한 앱, 가짜 앱, 변조된 앱 등을 차단한다. 보이스피싱 앱 탐지 솔루션 '페이크파인더'를 도입해 비대면 거래의 보안을 강화했다.
웰컴저축은행은 추석 연휴 기간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금융사고 발생 시 본인 일괄지급정지서비스를 통해 자산을 보호한다. 본인 일괄지급정지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개설된 금융계좌를 조회, 지급정지를 신청하는 서비스다.
SBI저축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안심 이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심이체서비스는 송금 계좌 명의자와 휴대전화 명의자가 동일한지 검증하고 문자인증코드를 통해 수취인 거래 의사를 확인한다.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은 디지털 금융거래 보안 시스템을 도입해 신분증 사본 판별과 명의도용 검증 등의 서비스를 전개한다. 고객이 신규 계좌 개설을 위해 본인 인증 신분증을 촬영하면 진위 여부를 판별한다.
페퍼저축은행도 악성앱 탐지 솔루션인 페이크파인더를 도입했다. 이상금융거래 탐지 시스템(FDS) 모니터링 전담 직원을 배치해 운영 중이다.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금융사기 주의 안내 및 당행 사칭한 불법앱 주의 등의 게시물을 공지했다.
한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가족과 재충전하는 명절 기간을 노린 악질적인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범정부적인 대응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저축은행 고객 자산 보호와 신뢰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저축은행들의 자체 서비스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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