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가 추석 전 진행된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 노사 간 갈등을 해결하지 못해 파업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조선업 또한 노사갈등이 심화되며 동반 파업의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업계 전반에 걸쳐 대규모 생산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철강 및 조선업계가 임단협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파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노사 간 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투쟁 수위도 점차 격화되는 양상이다.
포스코 노사는 임단협 교섭안을 두고 서로 다른 입장을 고수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 노사는 지난 11일 8차 임단협 본교섭에서도 양측은 견해차를 해소하지 못해 합의에 실패했다. 사측이 노조에 제시한 제시안에는 ▲기본인금 6만3000원 인상 ▲명절격려금 인상 수정 제안 ▲휴양시설 플랫폼 '여기어때' 포인트 인상 수정 제안 ▲자녀출산장려금 인상 제안 ▲ 경영성과금 제도 개선 수정 등이 있다.
문제는 노사 간 요구안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는 점이다. 사측이 제시한 요구안 중 노조 요구안에 없는 내용은 일시금 지급 신규 제안과 자녀출산장려금 인상 제안, 사내근로복지기금 지급 전환 제안, 경영성과금 제도 개선 수정 제안 등이다.
특히 기본임금 인상안과 관련해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사측은 기본임금 6만3000원 인상을 제시했으나 노조가 제시한 기본임금 8.3%(약 25만원) 인상 요구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노사가 합의에 이러지 못해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포스코는 창사 이래 첫 파업을 맞이하게 된다. 앞서 포스코 노조는 지난해 총 24차례 교섭이 결렬되자 파업권을 획득하며 쟁의행위 직전까지 갔다. 다만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끝에 노사가 기본임금 10만원 인상에 합의해 파업은 막을 수 있었다.
현대제철 또한 임단협에 난항을 겪고 있다. 현대제철 노사는 지난 12일 4차 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지난 2, 3차 임단협 교섭에 사측이 불참한 점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 현대제철 노조는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차량 지원금 할인 개선 등을 요구 중이다.
철강사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건설경기 침체와 글로벌 철강 수요 감소, 생산 차질 등의 여파로 인해 하반기에도 실적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업계 역시 노사 이견으로 파업을 면치 못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노조는 공동 파업을 진행 중이며, 민주노총 금속노조 조선업종노조연대(조선노연)은 지난 8월 28일 1차 공동 파업을 실시했다. 이어 지난 9일 두 번째 단체행동에 나섰다. 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노조는 임단협 타결이 될 때까지 공동 추가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이에 조선·철강업계 노사 갈등이 커지며 동시 파업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생산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불안감도 짙어지고 있다. 포스코·현대제철이 파업에 돌입해 조선용 후판 등이 적기에 공급되지 않을 경우 후판 수급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노사 간의 줄다리기 협상이 계속될수록 기업 경영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면 조선업계의 슈퍼사이클 진입에 차질이 생길 것이고, 철강업계 또한 하반기 실적 회복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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