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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생보업계, 2차 베이비붐 세대 '초고령화' 대비

2052년 80대 이상 가구 21% 전망
요양, 치매간병, 유병자 보험 관심 ↑

챗 지피티가 생성한 생보업계 초고령화 사회 대비 이미지./챗지피티 생성 이미지

생명보험업계가 요양, 치매간병, 유병자 등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고 있다. 초고령 보험시장 강화로 2차 베이비붐 세대(1964∼1974년생)의 고령화를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세대 규모가 가장 큰 2차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화로 요양, 치매간병, 유병자 보험이 생명보험사에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전망이다.

 

생보업계가 초고령 보험 시장을 대비하는 요인으로는 1000만명에 달하는 2차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화가 가속화하고 있어서다. 2차 베이비붐 세대는 954만명으로 우리나라 단일 세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과 '장래가구추계 2022~2052년'에 따르면 가구주 연령이 80세 이상인 가구는 지난 2022년 119만4000가구에서 오는 2052년 487만6000가구로 증가할 전망이다. 해당 시점에 2차 베이비붐 세대가 대부분 80대 이상이어서다.

 

2052년 전체 2327만7000가구의 20.9%가 80대 이상 가구가 된다. 해당 비중은 지난 2022년 5.5%였으나 오는 2036년 10%를 돌파해 2051년 20%대에 진입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90대는 10만6000가구에서 105만2000가구로 약 10배 증가한다. 100세 이상 가구도 2000가구에서 3만2000가구로 늘어난다.

 

생명보험협회는 "치매간병보험과 유병자보험이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비교, 선택해 노후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는 생명보험사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생보업계 1위 삼성생명은 이미 초고령 사회 관련 보험 상품을 출시해 배타적사용권까지 획득했다.

 

삼성생명은 생명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로부터 '삼성 치매보험', '삼성 다(多)모은 건강보험 필요한 보장만 쏙쏙 S3', '삼성 함께가는 요양보험'에 대해 각각 6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하면서 기존 보험과 차별성을 인정 받아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삼성 치매보험은 초고령사회 진입과 더불어 증가하는 치매발병률과 늘어나는 간병비를 대비할 수 있다. 건강보험은 경증 유병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증간편 다(多)모은 건강보험 S3'와 중증의 유병자까지 대상으로 하는 '간편종합보장보험'을 함께 출시해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유병자 고객의 가입 문턱을 낮췄다.

 

요양보험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간병이 필요한 장기요양등급 인정자와 함께 요양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사각지대인 병원 입원과 가족돌봄에 대한 보장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했다. 또한 요양보험 역시 유병자를 대상으로 하는 '삼성 간편 함께가는 요양보험'을 함께 출시했다.

 

삼성생명은 관계자는 "고령화시대 라이프사이클에 적합한 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고객의 보장 공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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