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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철강·조선업계, 후판 가격 조정의 갈림길...동결VS인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후판 생산 모습 / 현대제철

국내 철강업계와 조선업계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에도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조선사는 철광석 가격 하락을 근거로 후판 가격 인하를 요구하는 입장이다. 반면 철강사는 업황 불황으로 가격 인하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 철강 3사가 조선 3사와 하반기 조선용 후판 가격 협상에 돌입했다. 후판은 두께 6mm 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선박 건조 비용의 20%가량을 차지한다. 또한 철강업계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한다.

 

앞서 상반기 후판 가격은 90만원 후반대에서 90만원 초중반대로 내려간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 특성상 후판 협상 가격은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는다.

 

철강업계는 후판가격 하락 요인이 다수 존재해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우선 후판의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에 따르면 올해 초 철광석 가격은 톤당 140달러선이었으나 지난 20일 기준 톤당 90달러선으로 약 35% 하락했다.

 

중국산 저가 후판 유입도 가격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중국산 후판의 수입 가격은 톤당 70만원 수준으로 국내산 후판보다 톤당 약 30% 저렴하다. 조선사들도 중국산 후판 사용량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올 상반기 중국산 후판 누적 수입량은 68만8000톤으로 전년 동기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철강업계는 업황 부진을 겪고 있어 연이은 후판 가격 하락은 힘들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포스코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41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했다. 현대제철도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78.9% 감소한 980억원을 기록하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철강사는 정부에 중국산 후판 유입을 막아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저가 공세로 인한 국내 철강사들의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조선사들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가격 인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장하고 있다. 가격 인하를 요구할 충분한 근거가 여러 가지인 만큼 이를 협상에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후판 가격이 내려가면 선박 건조에 들어가는 원자재 비용이 줄어들어 조선업계는 건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철강사와 조선사가 엇갈린 입장을 보이는 만큼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철강업계가 과거 조선사들에 가격 협상에서 양보한 사례가 있어, 가격이 소폭 인상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년간 조선업황 불황이 지속됐을 당시 철강업계는 별도의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던 전례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철강사와 조선사가 타협할 수 있도록 협상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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