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에서 베이스가 바뀌면 음악이 바뀐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베이스 주자가 그 음악을 어떻게 해석하고 연주하느냐에 따라 전체적인 음악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이에요."
밴드에서 빠지지 않는 악기 베이스(Bass)는 맡은 중책에 비해 눈에 띄지 않는다. 기타와 비슷하게 생긴 어떤 악기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사실 베이스는 리듬 악기면서 동시에 화성 악기로, 밴드의 모든 악기를 아울러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메트로경제> 가 베이시스트 김미성씨를 만났다. 유독 남성 연주자가 대부분인 베이시스트들 중 눈에 띄는 여성 연주자이자 실력으로도 손에 꼽히는 능력자다. 김씨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베이스를 치기 시작해 현재는 개인적인 음악 작업과 함께 한림예고, 백석예대 등에 출강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과거 가수 거미, 린, 알리 등의 라이브 세션연주자로 활동했으며 여러 뮤지컬, 오케스트라 등에서 활동했다. 메트로경제>
"예전에는 베이스라고 하는 악기 자체를 '남자 악기'라고 인식을 했어요. 20대 시절에는 제가 공연을 갈 때 베이스를 들면 여자라는 이유 하나로 '네가 얼마나 하겠어?'라며 탐탁치 않아 하는 게 느껴졌어요. 여자니까 힘이 부족하거나 그루브(Groove)나 리듬이 나쁠 거라는 편견도 있었고요. 그땐 여자 베이시스트는 처음 봤다는 이야길 정말 많이 들었어요. 지금은 여성 연주자도 많아지면서 많이 달라졌어요."
낮은 음역대로 밴드를 이끌어가는 베이스를 연주하지만 김씨가 만드는 음악은 사랑스럽게 위로를 전한다. 김씨는 지난 8월 네 번째 싱글 '내 별 하나'를 냈다. "밤하늘의 별 하나 정하고 그냥 따라가고 싶어 나 이런저런 고민들 다 그 별에 맡겨두고" 등 신곡 내 별 하나는 누구나 가진 삶에서의 혼란스러움을 노래하면서도 '모든 사람들이 자기 별 찾아갈 수 있게'라며 희망과 위로를 전한다. 앞서 낸 '봄날 소녀' 등 싱글들 또한 상냥하고 다정한 가사가 돋보인다.
"저는 항상 베이스를 치니까 뒤에서 서포트 하는 데 익숙했어요. 사실 멜로디를 가졌지만 워낙 저음이다 보니 돋보이게 들리지 않지요. 그래서 베이스 치는 사람들은 다들 뭔가 앞에서 주목 받아 보고자 하는 그런 마음과 로망이 있어요. 그래서 습작처럼 음악을 쓰기 시작했고 싱글까지 발매하게 된 거지요."
이번 싱글은 김씨가 노래를 불렀지만 처음에는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을 섭외해 앨범을 냈다. 직접 쓴 곡인 만큼 애정이 컸고, 제대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한 끝에 지난 싱글부터 김씨가 직접 노래하기 시작했다. 편곡을 배우러 간 곳에서도 직접 노래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에는 거리낌이 있었지만 김씨는 자신이 직접 노래를 해본 후 자신의 음악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됐다.
"보통 곡 작업을 할 때 일상에서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 영감을 얻게 돼요. 이번 싱글은 혼자 있다 보면 생각이 많아지잖아요? 집에서 창밖을 보는데,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니 어쩜 같은 눈코입을 갖고도 저마다 생김새가 다르고, 멀리 불 켜진 집들도 비슷한 불빛 속에서 풍경이 다르더라고요. 그게 문득 생경스러웠고 또 각자의 삶이 있고 고민이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번 싱글 작업으로까지 이어졌어요."
오랜 베이스 연주로 입지를 다진 김씨지만 고민도 많다. 자신의 싱글을 발매한 후로 김씨는 다소 막막함도 느낀다고 밝혔다.
"많은 사람들이 들어주면 좋겠는데, 기획사에 소속된 것도 아니다 보니 내 음악을 어떻게 발전시켜 내 색깔을 만들고, 그런 사실들을 홍보 하면 좋을지 그런 현실적인 고민들이 있어요. 국가에서 도와주는 것들은 작품을 만들고 싶을 때에 집중돼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요. 어떻게 하면 내 음악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지가 고민이에요."
현실적인 고민은 깊지만 김씨의 미래를 향한 길은 확고하다. 자신의 색깔을 찾아가며 계속 작업을 하면 누군가의 심금을 울리고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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