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환, 업황악화가 속도 붙였다…"앞으로 지속할 것"
시중은행도 점포 감소세…대면 창구 축소 분위기 확산
저축은행이 점포와 임직원을 줄이면서 체질개선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업황이 나빠진 만큼 효율성에 방점을 둔 행보다. 저축은행중앙회도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일선 저축은행에 발맞추는 모양새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6월말 기준 저축은행 79곳의 점포는 265곳이다. 지난해 말(276곳) 대비 11곳 줄었다. 임직원도 225명 줄어든 9656명으로 집계됐다. 저축은행의 임직원 수가 9600명대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20년 말 이후 3년 6개월 만이다.
올해 지점을 가장 많이 줄인 곳은 SBI·OK저축은행이다. 각각 2곳씩 영업을 중단했다. 이어 DB·신한·융창·JT저축은행 등 4곳이 지점을 1곳씩 줄였으며 페퍼저축은행과 더케이저축은행은 지역사무소와 출장소를 1곳씩 없앴다. 비대면 창구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점포를 정리했다.
인력도 감소하는 추세다. 올 상반기 주요 저축은행 5곳(SBI·OK·웰컴·한국투자·애큐온저축은행)의 임직원은 3109명으로 전년 말(3192명) 대비 83명 줄었다. 전체 저축은행 이탈 인력의 36.8%를 차지한다. 이 중 임직원이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OK저축은행이다. 반년간 30명 감소했다. 이어 ▲웰컴저축은행(22명) ▲한국투자저축은행(14명) ▲애큐온저축은행(9명) ▲SBI저축은행(8명) 순이다.
업계에서는 지점과 인력이 줄어드는 배경에는 디지털전환(DT)이 자리 잡고 있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인프라 확보 과정에서 계약직 인력을 대거 채용했으며 경력직을 선호하는 채용 환경에 은행, 증권사로 이직도 활발하다.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사용 수준이 높아진 데다 미래세대 확보를 위해선 디지털환경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뿐 아니라 역대급 실적을 달성한 은행권도 대면 창구는 줄이고 있다"며 "업황 악화에 효율성을 요구하는 기조가 디지털전환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4대 금융지주(KB·하나·신한·우리금융지주)의 점포수는 5982곳이다. 6개월간 18곳 감소했다. 해당 기간 해외 점포는 6곳 늘어났다. 국내 지점만 살펴보면 24곳 감소한 셈이다.
저축은행중앙회도 디지털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중소형 저축은행의 경우 별도의 전산망이 없는 만큼 중앙회 차원의 디지털전환이 요구된다. 지난 8월 저축은행중앙회는 네트워크 APT장비 고도화 추진을 위한 입찰공고를 발표했다. 디지털 보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저축은행은 효율화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다. 여·수신 규모를 축소하는 등 영업 여건이 넉넉치 않은 만큼 인프라에 투자하겠단 방침이다. 디지털 플랫폼 강화는 물론 신용평가모형 및 보안 영역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다.
또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전환은 소비자 유인 확대는 물론 업무 전반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저축은행권의 디지털전환은 금융권 내에서도 늦은 편인 만큼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