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차도와 여섯갈래 교차로(6지 교차로)가 뒤엉켜 사고가 잦았던 입체교차로 '영등포 로터리'가 환골탈태한다.
지난 1976년 준공된 영등포 로터리는 산업화 시기였던 1970년대 원활한 물류 이동을 위해 설치됐으나, 자동차 증가와 도로 노후화로 서울시내 상습 지·정체 구간으로 전락했다.
서울시는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를 시작으로 6갈래 입체교차로를 평면적인 5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영등포 로터리 구조 개선 사업'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공사로 오는 25일 밤 11시부터 영등포 고가차도 통행이 전면 통제된다. 우선 시는 1단계로 폭 15m, 길이 280m의 영등포 고가차로 철거 작업을 시행한다. 시는 내년 4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철거를 진행할 예정이다.
고가차로를 없앤 뒤에는 복잡했던 여섯갈래 교차로를 평면적인 다섯갈래 교차로로 바꾸는 공사를 실시한다. 고가차도와 하부도로를 일원화해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해당 교차로 변경 작업을 인접 영등포 제2빗물펌프장 신설 공사를 비롯한 버스중앙차로, 공원 조성 등과 연계해 시민들이 긴 공사 기간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공사 기간 중 로타리를 통과하는 유입 관로를 하부에 설치하고, 약 7500㎡ 규모 공원(교통광장) 조성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입체 교차로 두갈래를 하나로 바꾼 뒤 유휴 공간에 만드는 교통광장은 자연과 도시가 어우러진 힐링 공간으로 거듭난다. 시는 바닥 분수와 소나무 숲, 산책로 등을 조성해 도심 속 시민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영등포 로터리 구간은 평소에도 교통 체증이 심한 곳으로 고가차도 철거 기간 중 부득이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며 "고가차도 철거 순서에 따라 교통 체계가 변경되니 경인로, 영등포로, 신길로, 버드나루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주변 도로로 우회해달라"고 당부했다.
구로구에서 강북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고척교에서 서부간선도로로 향한 뒤 국회대로 및 서강대교 방면으로 돌아가면 된다.
강북에서 구로구 쪽으로 가는 차량은 신촌로-서강로-서강대교를 이용하거나 마포대교 남단에서 여의서로를 통해 국회대로-서부간선도로로 우회하면 된다.
용산구에서 영등포구 대림동, 신길동, 영등포동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영등포 로터리를 피해 원효대교를 이용하거나, 한강대교에서 노량진로로 돌아가면 된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로 영등포 로터리가 평면화되면, 안전한 통행 환경 확보는 물론 탁 트인 시야로 도시 미관이 대폭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공사 기간 중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