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가 고객데이터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 CDP)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CDP는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접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한 곳으로 수집하고 통합·분석해, 이용자에 대한 심층분석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CDP를 통해 기업들은 '데이터 기반 이용자경험 여정(최초 인지부터 구매, 사용, 사후관리 등)과 맥락 이해'와 '정교한 타깃팅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 등이 가능하다.
CDP는 ▲고객 정보 통합(ID Resolution) ▲고객 세분화(Dynamic Segmentation) ▲고객 속성 생성(Customer Feature) ▲고객 여정 설계·관리(Journey Builder) 등을 포함한 총 10개의 기능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고객 정보 통합'기능은 거래 데이터, 행동 데이터 등 흩어져 있는 이용자의 온·오프라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하나로 통합해준다. 또 '고객 세분화'는 마케팅 목적에 따라 타깃 이용자층을 설정하기 위해 잠재이용자를 더 작은 소그룹으로 나누는 기능이다.
아울러 '고객 속성 생성'은 마케터가 타깃 이용자층을 세분화하기에 앞서 필요한 이용자의 속성을 만드는 기능이다. '고객 여정 설계·관리'는 이용자가 어떤 상황인지를 파악해 맞춤 여정을 설계하고, 초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능이다.
LG CNS CDP는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CDP 인스티튜트의 '리얼(Real)CDP' 공식 인증을 받았다. 미국에 위치한 CDP 인스티튜트는 CDP 산업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연구소다. 세일즈포스, 어도비 등 글로벌 CDP 기업들도 연구소의 인증을 받았다.
심정애 LG CNS CX 데이터사업담당은 "CDP는 기업 고객들의 상황에 따라 맞춤 솔루션으로 제공 가능하다"며 "향후 생성형 AI 등 최신 기술로 더욱 고도화해 더 많은 기업 고객들이 데이터로 고객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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