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정규시즌 관객 1089만 '역대 최대'…K리그도 2년 연속 300만 넘겨
스포츠 열풍에 '응원 예·적금'도 관심…응원하는 팀 성적 따라 우대금리
매년 3월 KBO·K리그 개막 맞춰 한시적 판매…완판 잦아 조기 가입 권장
프로야구(KBO)·프로축구(K리그) 등 프로스포츠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은행권의 '응원 예·적금'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응원 예·적금은 가입 시 응원하고자 하는 팀을 지정하면 팀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이색 금융상품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iM뱅크와 광주은행은 프로야구(KBO리그) 한국시리즈에 진출한 삼성라이온즈와 기아타이거즈의 성적에 따라 지난 상반기 판매한 '응원 예·적금'에 우대금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종 우승팀의 '응원 예·적금'에 가입한 고객은 0.3~0.35%포인트(p)의 우대금리를 적용받게 된다.
프로야구 '응원 예·적금'은 매년 3월 프로야구 개막 시즌에 발맞춰 각 지방은행이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다. 일반적인 예·적금 상품 수준의 금리에 더해, 가입한 상품에 연동된 팀의 시즌 성적에 따라 0.3~0.4%p(예금 기준)의 높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프로야구 응원 예·적금을 판매한 지방은행은 3곳이다. iM뱅크는 '특판 홈런 예·적금(삼성라이온즈)'을 판매했고, 광주은행은 'KIA타이거즈 우승 기원 예·적금(기아타이거즈)'을 취급했다. BNK부산은행도 '가을야구 정기 예·적금(롯데자이언츠)'을 판매했다.
프로야구뿐만 아니라 프로축구(K리그)에서도 응원하는 팀의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지방은행의 응원 예·적금을 찾아볼 수 있다.
전북은행은 지난 3월 K리그 개막에 발맞춰 'JB 최강전북 축구사랑 예·적금(전북현대모터스)'을 출시했고, BNK경남은행도 '울산 HD FC 우승 축구 예금(울산HD FC)'를 판매했다. 광주은행은 '광주FC적금(광주FC)'을 취급했고, iM뱅크도 '2024 대구FC 우승 기원 예금(대구FC)'을 선보였다.
아울러 각 은행은 응원 예·적금 판매 시 무료 관람권 증정·친필 유니폼 증정 등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고, 내년도 응원 예·적금 판매 시에도 유사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방은행이 이러한 응원 예·적금 취급에 힘쓰는 것은 매 시즌 개막마다 거점지역 내 스포츠 팬들의 반복 거래를 유도할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도 함께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시중은행들은 응원하는 팀의 연고지 내에 지방은행이 없는 스포츠 팬들을 공략하고 있다. 시중은행 응원 예·적금은 지방은행 상품과 달리 가입자가 응원할 팀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KBO리그의 타이틀 스폰서(대회의 명명권을 가진 최대 후원 기업)인 신한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신한 프로야구 적금'을 판매 중이며, K리그의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도 'K리그 우승 적금'을 2017년부터 취급하고 있다.
스포츠에 관한 관심이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응원 예·적금'에 관한 관심도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810만명의 연간 관객을 동원했던 프로야구는 올해 정규시즌에만 1089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사상 최고 관객 수를 기록했다. 오는 11월 정규시즌이 종료되는 프로축구 또한 2년 연속으로 누적 관객 300만명을 넘기며 성황을 이어가고 있다.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각 지방은행의 스포츠 예·적금은 지역 내 스포츠 팬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은행과 상생 관계에 있는 팀을 응원하는 의미가 담긴 특별한 상품"이라며 "올해는 특히 각종 스포츠 예·적금이 한도 소진으로 조기 완판되는 등 스포츠 예·적금에 관한 관심이 특히 뜨거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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