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글로벌향 AI 에이전트(PAA) '에스터'를 최초 공개했다. 올해 클로즈베타를 거쳐 내년 북미 시장에 출시한다. 해외 AI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 하는 것이다.
에스터는 단순 질의 응답, 검색을 넘어 사용자 요청에 대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틱 AI'를 지향한다. 사용자와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하고 할 일 목록을 생성, 서브 에이전트 연계까지 과정을 유기적으로 거친다.
에스터 사용자 핵심가치는 쉽고 간편한 계획 수립, 빈틈없이 꼼꼼한 관리, 신속한 응답이다. 모호하고 복잡한 요청에도 손쉽게 식당·숙박·교통 등 예약 구매까지 완결적 문제 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석근 SKT 부사장은 5일 'SK AI 서밋 2024'에서 통신사 중심의 AI 생태계 구축을 논의하는 패널 토의 사회자로 참석해 주제 발표에서 '에스터'를 공개한다. 정 부사장은 "기존 AI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페인 포인트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AI 에이전트 영역 기회가 왔다"고 설명했다.
SK AI 서밋 첫날인 지난 4일 취재진과 만난 유영상 SKT 대표도 글로벌향 PAA 관련 "미국 시장 출시가 쉬운 일은 아니라 내부적으로 많은 준비와 고민을 하는 단계"라며 "내년이면 가시적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SKT는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검색 서비스, LLM 개발사, 서드파티 앱과 전방위 협력을 추진해 북미 사용자 AI 경험 혁신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퍼플렉시티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협력을 공고화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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