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중남미·인도 등 수출다변화 추진 결과
올해 1~10월 누적기준 K-푸드 수출액이 지난해 대비 8% 넘게 늘어나며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쌀가공식품 및 라면 등이 높은 성장세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0월 말까지 농식품 수출 누적액은 전년대비 8.7% 증가한 81억9000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이는 14개월 연속 성장세인 데다 1~10월 누적기준 실적 가운데 역대 최대치다.
수출 품목별로, 냉동김밥·즉석밥·떡볶이 등 쌀가공식품이 2억5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1.9% 증가했다. 최대 시장인 미국의 경우, 55.9% 증가했고, 중국 시장은 지난 9월부터 냉동김밥이 신규로 수출되면서 40.2% 늘었다.
수출액 1위 품목인 라면은 누적 10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한 달 동안만 1억2000만 달러를 수출했다. 라면은 최대 수입국인 중국에서 18.6% 증가한 2억1000만 달러, 미국에서 65.0% 늘어난 1억8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또 네덜란드에서 57.7%, 중남미에서 70.9% 성장했다.
신선식품은 1년 전보다 0.5% 증가했는데, 김치, 유자, 포도 등이 성장세를 보였다. 김치는 전년보다 3.1% 증가한 1억3470만 달러, 유지는 2.3% 늘어난 4830만 달러, 포도는 24.0% 증가한 3330만 달러다. 특히, 유자는 캐나다, 필리핀 등 신규 시장에 대한 수출이 꾸준히 늘어 10월부터 증가세로 전환했다. 또 캐나다에서는 대형 유통매장 입점 물량이 확대됐고, 필리핀에서는 겨울을 앞두고 유자차가 감기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농식품부는 분석했다.
농식품부는 미국·중국·일본에 집중됐던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세계 인구의 30%가 거주하는 중동·중남미·인도라는 3대 신시장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 등을 강화해 왔다. 3대 신시장 수출액은 11.9% 증가한 5억4000만 달러에 달했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인도에서 K-푸드 전시·판매, 요리교실, 바이어 상담회 등을 담은 복합공간으로서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는 홍대, 성수동, 한강 등 인기 관광지 컨셉으로 꾸몄고, 사우디는 할랄 제품을 전면 배치해 현지 소비자의 관심사를 엮어 소비 확대를 추진 중이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중동사태, 미국 대선 등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 등이 있다"며서도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통해 K-푸드의 해외유통매장 입점 확대를 유도하고, 연말 온·오프라인 판촉 및 홍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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