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생활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앱) 당근이 누적 가입자 수 4000만명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000만명에 육박하고,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도 1300만명을 넘어섰다.
당근 측은 이러한 성장 배경에 대해 지역 내 다양한 '연결'을 통해 생활 혁신을 만들어 나갔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당근은 위치정보 시스템(GPS) 인증을 기반으로 한 이웃 간 믿을 수 있는 '중고거래'부터 일상과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생활', 동네 가게와 주민을 연결하는 '비즈프로필' 등을 운영해 왔다.
또 지역의 다양한 일자리를 연결하는 지역 기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 등 다양한 지역 기반 서비스를 통해 지역 내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연결해 왔다. 숏폼 서비스 '당근스토리'와 동네생활 '모임' 서비스 등이 활발하게 운용되면서 앱 내 체류시간도 매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지역 기반 결제 서비스 '당근페이'로 동네 생활에 필요한 금융 편의성을 높이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지난해에는 창사 9년 만에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지난 9년 동안 당근이 만들어 낸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들도 주목된다. 이웃 간 나눔과 중고거래를 통해 자원 순환에 동참하고, 친환경적 가치를 실현해 왔다. 당근 관계자는 "서비스 시작부터 올해 10월까지 당근에서 이뤄진 중고거래와 나눔의 실천을 식수 효과로 환산하면 약 3억9673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효과와 같다"고 설명했다.
이웃끼리 유용한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 '동네생활', 주제별로 이웃과 온·오프라인 모임을 지원하는 '모임' 등을 비롯해 가까운 먹거리, 생활, 건강, 교육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동네 가게들을 발견하고 추천하며 지역 상권을 활성화했다.
당근은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을 무대로 하는 더 크게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다. 현재 캐나다, 미국, 일본 등 4개국 1400여 개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황도연 당근 대표는 "당근이 하이퍼로컬 서비스를 통해 4000만 이용자와 함께할 수 있던 이유는 동네의 모든 것을 연결한다는 서비스 철학을 기반으로, 생활의 혁신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지역 기반 서비스를 선보인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긴밀히 연결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하이퍼로컬 비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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